자율주행 실험도시 ‘K-City’ 구축… ‘3단계 자율주행차’ 상용화 앞당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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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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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실험을 진행하기 위해 실제 도로환경을 본뜬 실험도시가 경기도 화성에 들어선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10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자율주행자동차 안전성 평가기술 및 테스트베드 개발’ 연구개발(R&D) 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국토부는 ▲자율주행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과 ▲실험도시 구축을 주요 연구과제로 정했다.

먼저 자율주행자동차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분야의 경우 전용도로를 기반으로 레벨 3(제한된 조건에서 완전자율운행) 자율주행 안정성능과 자율주차 안전성능, 고장시 안전성능, 통신보안성 확보 등의 평가기술과 기준안 도출을 목표로 한다.

국토부는 이런 연구결과를 토대로 UN 자동차기준 국제조화포럼에서 논의중인 자율주행차 국제기준 제정과정에 적극 참여해 우리나라 교통환경을 토대로 개발된 기술들이 국제기준에 반영되도록 적극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국내 기준도 2020년 레벨3 자율주행차의 상용화 목표에 맞게 정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자율주행차 실험도시(K-City)의 경우 경기도 화성에 65만평 규모로 구축된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주행시험장 ITS 시험로 환경을 기반으로 실도로·시가지 상황을 반영해 자율주행 실험이 가능하도록 구축할 계획이다.

실험도시는 상황을 연구자가 통제하기 어려운 실제도로환경과 달리 특정한 조건을 설정하고 반복재현시험이 가능하기 때문에 각종 사고위험 상황 등 연구자가 필요한 상황을 안전하게 재현할 수 있어 자율주행차 기술개발 및 평가 시설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국토부는 K-City를 조기에 구축해 정부 R&D과제수행 뿐 아니라 민간 제작사 및 대학 등 연구기관의 개별 연구에도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레벨3 상용화에 필수적인 자동차 전용도로 구간의 경우 내년 상반기까지 우선 구축하고 도심부와 기타도로는 2018년 상반기 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단계적 구축을 통해 구축 중에도 우선 사용가능한 부분은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이와함께 자율주행차 분야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해 제작사 및 부품사와 컨소시엄 구성 등을 통한 K-City의 민간 활용을 지원하고 대학 등에 대한 시설활용 지원 방안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김용석 국토부자동차관리관은 “자율주행자동차 안전성 평가기술 연구 및 자율주행 실험도시 구축 착수를 통해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필수적인 자율주행차 안전 기준 마련의 첫 삽을 뜨게 됐다”며 “특히 민간과 협력해 실험도시를 효과적으로 활용한다면 앞으로 자율주행차 기술개발과 산업육성에도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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