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도·지방도 사고위험구간 개선에 9.3조 투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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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5년 동안 전국 국도와 국가지원지방도의 급곡선·급경사 등 사고위험구간이 개선된다. 교통량이 많은 구간은 도로가 신설되거나 확장된다.

2일 국토교통부는 2020년까지 국도·국가지원지방도의 확장과 개량에 9조3000억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역대 최대규모의 투자로 국도와 국지도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목적이다.
/사진=머니투데이DB
/사진=머니투데이DB

도로 투자예산은 지난해 9조1000억원에서 올해 8조4000억원으로 감소했으나 도로 안전성 강화를 위한 투자예산은 2011∼2015년 대비 약 7000억원(17%) 증가한 4조7000억원으로 정해졌다.

이번 사업을 통해 4차로 이상 국도 비율은 현재 56% 수준에서 60% 이상으로 높아진다. 또한 주요 간선도로인 영동고속도로와 국도 3호선을 연결하는 나들목(IC)을 설치해 이용불편을 개선하고 소규모 단구간을 연결해 우회구간을 단축하는 사업(울산 청량∼옥동) 등도 추진한다.

지역별 사업계획에는 ▲경기도계∼인천 마전(국지도98) 도로 신설·확장 ▲누산IC∼제촌간 확장(국도48) ▲화성 우정∼향남간 확장(국지도82) ▲춘천∼화천간 도로 건설(국도5) ▲원주 신림∼판부간 확장(국도5) ▲양구∼원통간 도로(국도31)의 위험구간 시설보완 ▲청주∼제천 4차로 도로 신설·확장 ▲천안 직산∼부성간 6차로 도로 확장 ▲공주시 국도대체우회도로 건설 ▲부안∼흥덕간 도로(국도23) 4차로 확장 ▲익산시 국도대체우회도로 건설 ▲담양∼곡성과 함평∼해보 시설개량 ▲포산∼서망 시설개량 ▲청량∼옥동간 도로연결(국도7) ▲포항∼안동 도로 확장 ▲와룡∼법전(국도35), 청도∼밀양 시설개량 등이 포함됐다.

국토부는 이를 통해 2020년 이후 도로구조나 시설이 미흡해 발생하는 교통사고가 줄어들고 사고 발생률이 14.8%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김노향
김노향 merry@mt.co.kr

안녕하세요. 머니S 재테크부 김노향 기자입니다. 투자와 기업에 관련한 많은 제보를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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