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면역질환 관리를 위한 영양섭취

[장혜진의 비타민과 가족 건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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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그린스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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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4년 이래 가장 더웠다는 올 여름. 무더위는 추석을 지나 끝날 듯 끝나지 않고 10월 초까지 이어졌다. 길었던 무더위를 뒤로하고 어느새 겨울에 가까운 가을이 왔다. 아침저녁으로 반가웠던 바람은 한기마저 느끼게 한다. 급변한 날씨와 일교차 탓에 약국에는 비염이나 감기로 인한 방문 환자들이 늘어났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에 따르면 알레르기성 비염 환자수가 가장 높은 계절은 가을이다. 1년 중 9~10월의 발병률이 가장 높다. 여름 동안 무더위로 떨어진 체력을 다시 끌어올리고 환절기를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서는 면역력이 매우 중요하다. 환절기 면역질환 관리를 위한 영양소를 알아보자.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탄수화물-식이섬유

최근 '탄수화물은 건강의 적' 또는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사를 해야 건강하다'는 주장에 휩쓸려 탄수화물을 섭취하지 않거나 탄수화물이 건강에 해롭다는 인식을 가진 사람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탄수화물 자체가 몸에 나쁜 것은 결코 아니다. 탄수화물 중에는 몸에 좋은 것과 나쁜 것이 있다. 

몸에 좋은 탄수화물은 식이섬유가 대표적이다. 식이섬유는 위나 장의 노폐물과 독소를 흡착하여 외부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장내 유해세균을 제거하는 프로바이오틱스의 성장을 돕는 역할도 한다. 장은 인체 면역세포 중 70% 이상이 존재하는 면역기관이다. 장이 깨끗하고 제 기능을 원활히 해야 온몸이 건강할 수 있다. 식이섬유는 과일 껍질이나 채소에 많이 함유돼 있으므로 평소 김치, 나물, 샐러드 등을 충분히 섭취하면 장 건강은 물론 면역력까지 증진시킬 수 있다.

◆감기예방에 도움이 되는 탄수화물-베타글루칸

식품에 함유된 탄수화물 중 글루칸은 면역력에 특화된 성분이다. 전분에 많이 함유된 알파글루칸은 면역기능에 크게 기여하지 않지만 보리, 현미, 효모, 버섯에 함유된 베타글루칸은 면역질환 예방에 매우 좋은 성분으로 알려졌다.

특히 맥주나 빵의 발효와 생산에 사용되는 효모(이스트)에 있는 효모베타글루칸(β-1,3 glucan)은 버섯이나 곡류보다 베타글루칸 함량이 40배 정도 높다. 효모 베타글루칸은 체내에서 면역세포 수용체를 자극하고 면역세포가 바이러스를 쉽게 제거할 수 있도록 한다. 면역세포가 활성화되면서 감기 환자의 빠른 회복은 물론 감기(상기도 감염)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음을 확인한 인체시험 논문 결과도 많다. 베타글루칸 섭취를 위해 도정된 백미보다는 보리밥, 현미밥 등의 잡곡밥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 베이킹파우더보다는 천연 효모로 발효시킨 빵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굴·조개, 면역력을 위한 아연 풍부

피로하면 보양식을 챙기는 성인에 비해 어린이는 그렇지 않다. 어린이의 면역력 강화를 위해서는 부모가 아연이 풍부한 식재료를 챙겨줘야 한다. 굴이나 조개류에는 인체 면역기능에 필요한 아연이 풍부하다. 하지만 아연이 풍부한 식품을 매일 섭취할 수 있는 어린이는 거의 없다. 오히려 미네랄의 흡수를 떨어뜨리는 설탕, 지방, 탄산음료, 인스턴트식품의 섭취가 많아 아연 부족이나 결핍을 우려하는 경우가 많다.

면역력을 높이는 아연 섭취를 위해 해산물을 골고루 섭취하고 부족한 영양소는 아연 영양제를 통해 보충할 수 있다. 성인은 캡슐이나 정제를 섭취할 수 있지만 어린이는 삼키기 어려우므로 츄어블이나 액상 타입의 제품으로 보충할 수 있다. 모유를 통해 영양소를 공급받는 아기는 모체의 영양상태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수유부도 아연이 부족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환절기 면역질환 관리를 위한 영양섭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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