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S토리] 대우조선 유동성 위기, 울상 짓는 국책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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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산업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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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 유동성 위기에 국책은행이 울상이다.

대우조선은 오는 4월 만기가 도래하는 회사채 4400억원을 시작해 올해 9400억원을 갚아야 하는 상황. 그러나 좀처럼 회복되지 않는 조선업황에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또 한번 부실채권 폭탄을 떠안게 될 위기에 직면했다.

두 국책은행이 대우조선에 쏟은 금액은 총 15조원에 달한다. 정부가 2015년 10월 대우조선 회생을 결정하며 총 4조2000억원의 자금 지원계획을 세웠고 산은과 수은은 유상증자와 대출형태로 또 한번 3조5200억원을 투입했다. 최근에는 나머지 6800억원 중에서 3000억원을 추가 지원해 곳간에는 총 3800억원의 지원금만 남은 상태다.

◆‘밑 빠진 독 물 붓기’ 가능성, 혈세투입 논란 일까

산은과 수은은 대우조선에 지원한 4조2000억원의 정부지원금 이외에 신규자금을 지원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다만 대우조선의 자구계획에 장밋빛 전망을 점치기 어려운 데다 국책은행 역시 ‘대우조선 유동성 위기 타개를 위해 모든 방안을 고려하겠다’는 여지를 남겨 추가 지원 가능성은 여전히 열려있다.

두 국책은행의 위기를 좌우할 1차 관문은 대우조선의 회사채 4400억원이 만기되는 4월21일이다. 대우조선은 그동안 대규모 공적자금을 지원받은 터라 가급적 외부 도움 없이 급전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지만 별다른 묘수를 찾지 못하고 있다. 2차는 3000억원의 회사채 만기가 도래하는 7월, 3차는 2000억원의 회사채가 만기되는 11월이 거론된다.

대우조선은 국책은행의 손을 빌리거나 회사채 만기를 연장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추가자금 지원이나 회사채 만기는 일시적 방편에 불과해 자칫 더 큰 유동성 위기를 불러올 것이 우려된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회사채 4400억원에 대해 "오는 3월 중순쯤 종합적인 대책을 내놓겠다"며 ”신규자금 투입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이 밝힌 대우조선 지원책은 앙골라 소난골 드릴십 2기 인도 협상과 신규 추가 수주, 헤비테일 방식에서 선수금을 더 받는 것 등이다.

앞서 헤비테일 방식으로 수주한 부분과 관련 지난해 4000억원에서 5000억원가량 선수금조로 받아 유동성을 확보한 경험이 있으며 수주받은 물량에서 선수금을 10~20% 받을 가능성이 있다는 해석이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사진=산업은행
/사진=산업은행

◆계속된 적자실적 전망, 공공기관 지정에 또 한 걸음


이제 두 국책은행과 대우조선의 생사를 가를 무게추는 3월로 옮겨졌다. 대우조선의 주채권은행인 산은이 회사채 4400억원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면 두 국책은행은 진퇴양난에 빠진다.

그러나 상황은 녹록지 않다. 두 국책은행이 대우조선에 추가 자금을 지원하기엔 ‘혈세투입’이라는 비난을 피하기 어렵고 조선업계가 지난해 하반기부터 대형선박 수주에 고전하는 상황에 대우조선과 소난골의 협상이 타결되길 한없이 기다릴 수도 없는 노릇이다.

계속되는 적자실적도 부담이다. 지난해 3분기 산은은 6511억원, 수은은 지난해 상반기 창립 40년 만에 9379억원의 손실을 기록했다. 올해는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에 들어간 STX조선해양의 충당금 적립으로 실적 부담이 커져 대우조선에 추가 여신까지 공급하면 또 다시 적자실적이 예견된다.

아울러 대우조선의 위기는 내년 1월 기획재정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가 산은과 수은을 정하는 공기업으로 지정하는 안건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지난달 정부는 산은과 수은의 경영감독을 강화할 필요성과 대규모 재정자금 투입에 상응하는 책임성을 고려해 내년 공기업 전환을 재검토한다고 밝혔다.

공기업과 준정부기관은 예산과 인사, 조직과 자금운용 등의 경영 전반에 대해 공운위의 심의·의결을 거쳐야 하고 투자와 출자 등에 대해선 기재부와 사전에 협의해야 한다. 반면 기타공공기관은 경영 전반에 대한 자율성이 어느 정도 보장되며 공운위의 경영평가도 받지 않는다.

그동안 국책은행 3곳은 기타공공기관으로 분류돼 관리·감독권을 가진 금융위원회로부터 예산 편성과 집행, 인력 운영 등에서 느슨한 간섭을 받았다. 그러나 공기업으로 전환되면 감독수위가 높아져 자율경영에도 제약이 생긴다.

이에 따라 금융시장에선 국책은행 존립을 위해 대우조선의 자율협약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자율협약은 기업이 일시적으로 유동성 위기에 빠졌을 때 채권은행을 중심으로 경영 정상화를 추진하는 과정이다.

대우조선이 자율협약에 들어가면 신규 수주를 못 받는 것은 물론 기존에 수주한 계약까지 파기될 수 있으나 시중은행이 자금지원에 참여할 경우 유동성 확보에 숨통이 트인다.

이에 대해 한 은행 관계자는 “국책은행의 신인도가 흔들리면 시중은행이 해외에서 자금을 조달할 때 추가 부담을 져야 하므로 국책은행의 위기는 시중은행에도 큰 부담”이라며 “이 같은 우려에도 시중은행들이 대우조선의 충당금을 늘리고 대출과 선수금환급보증(RG) 등 익스포저(위험노출액)를 줄이고 있어 자율협약을 맺더라도 자금지원에 동참할 지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이남의
이남의 namy85@mt.co.kr

안녕하세요. 머니S 금융팀 이남의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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