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대한민국 파워기업 50] 새 옷 입은 '젊음의 아이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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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비맥주의 대표브랜드 '카스'는 끝없는 혁신과 도전으로 변화의 바람을 불러일으키며 거침없는 성장을 거듭했다. 1994년 출시 이후 맛, 패키지, 이미지 등에서 쇄신을 거듭했을 뿐 아니라 신선함과 청량함을 무기로 혁신을 도모해 브랜드 선호도와 점유율에서 1위를 차지하며 명실공히 대한민국 대표맥주로 자리 잡았다.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입소스코리아가 전국 만 19세 이상 55세 이하 성인 5550명을 대상으로 브랜드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지난해 7월 말 기준 카스는 50.4%로 대한민국 소비자가 가장 좋아하는 맥주브랜드로 꼽혔다.

출시 23년 만에 디자인 교체

카스는 지난 1월 말 소비 트렌드의 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병을 완전히 교체했다. 오비맥주가 단순한 라벨 디자인 개편을 넘어 카스 병 자체를 교체하는 것은 1994년 제품 출시 이후 처음이다.


오비맥주 카스 후레쉬의 교체된 디자인. /사진제공=오비맥주
오비맥주 카스 후레쉬의 교체된 디자인. /사진제공=오비맥주

새로운 카스 후레쉬 병은 첨단기술을 적용해 입체적이고 실용성을 강화한 형태로 재탄생했다. 병의 어깨 위치에 CASS 로고를 양각으로 새기고 병의 몸통 부분을 안으로 살짝 굴곡지게 V자 형태로 제작해 입체적이다. 또 몸통 부분의 굴곡과 정확히 일치되게 V모양의 라벨을 붙여 참신하면서도 역동적인 브랜드 고유의 이미지를 극대화했다.

기존 병에 비해 500ml병의 경우 30g 정도 가벼워져 실용성도 돋보인다. 기존 맥주병들은 대부분 일직선 형태의 평면이지만 신병은 음용 또는 운반 시 가장 접촉이 많은 몸통 부분이 안으로 파여 손으로 잡기가 한결 수월하고 보관과 운송도 용이하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젊은 층이 가장 선호하는 대한민국 대표맥주로서 ‘카스’ 고유의 특성에 부합하는 젊고 역동적인 이미지를 패키지에 구현하는 데 심혈을 기울였다”며 “이번 신병 교체는 수입맥주의 공세로 갈수록 치열해지는 국내 맥주시장에서 카스만의 차별성과 독보적인 브랜드 정체성을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 '젊음의 문화 아이콘' 브랜드로

카스는 지난 수년에 걸쳐 젊은이들이 살아있음을 느끼게 해주는 생기 넘치고 역동적인 맥주브랜드를 표방했다. 광고 역시 동시대의 가장 에너지 넘치는 스타들을 모델로 기용해 브랜드의 젊고 역동적인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했다.

2012년 배우 김수현을 기용해 젊은이들의 공감코드인 청춘과 클럽 문화를 통해 '건전한 음주문화'를 보여줬고, 2015년에는 가수 빅뱅의 멤버이자 영화배우 '탑'(최승현)을 앞세워 경쟁사와 차별화된 카스만의 젊고 역동적인 이미지를 제시했다. 지난해부터는 '도전하는 청춘과 함께하는 맥주'를 주제로 사회·경제적으로 암울한 젊은 소비자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건네며 카스를 시대의 청춘들과 동고동락하는 공감의 아이콘으로 강조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카스에 젊음이라는 일관된 브랜드 메시지를 담아 스포츠와 뮤직 페스티벌 등 젊은 소비자와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며 "끊임없는 혁신과 마케팅을 통해 맥주브랜드를 넘어 문화를 선도하는 '젊음의 문화 아이콘' 브랜드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설아
김설아 sasa7088@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산업1팀 재계 담당 기자. 많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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