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 항공기' 대한항공 B787-9, 24일 한국 도착… 3월부터 현장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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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일(현지시간)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 보잉 찰스턴 센터에서 조양호회장, 조원태사장, 릭 앤더슨 보잉부사장 등 참석한 가운데 보잉787-9 인수식이 열렸다 /사진=대한항공 제공
22일(현지시간)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 보잉 찰스턴 센터에서 조양호회장, 조원태사장, 릭 앤더슨 보잉부사장 등 참석한 가운데 보잉787-9 인수식이 열렸다 /사진=대한항공 제공

대한항공은 22일(현지시간)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에 위치한 보잉 찰스턴 센터에서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 릭 앤더슨(Rick Anderson) 보잉 상용기 동북아시아 세일즈 선임 부사장 등 양사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한항공 보잉 787-9 차세대 항공기 인수식 행사를 가졌다.

대한항공의 보잉 787-9 기종은 첨단기술이 집약된 고효율 친환경 항공기다. 무엇보다 기내환경이 크게 달라진 점이 특징.

항공기 무게 기준으로 탄소복합소재 50%, 알루미늄 합금이 20% 사용돼 구조적 성능이 향상됐고 무게가 줄어들며 연료효율이 개선됐다. 타 기종 대비 좌석당 연료효율이 20% 향상되고, 탄소배출은 20% 저감되며 이·착륙 소음 또한 타 기종 대비 60% 이상 줄어들었다는 게 대한항공의 주장.

기체 소재와 구조가 바뀌며 항공기 내 기압이 낮아졌다. 기존 항공기가 백두산 수준의 기압(8000ft)이었다면 새 항공기는 한라산이나 지리산 수준(6000ft)의 기압을 유지한다. 또한 부식에 강한 소재를 대거 적용한 덕에 습도도 타 항공기보다 5% 이상 높아져 보다 쾌적한 환경이 조성됐다는 평.

대한항공이 이번에 인수한 보잉 787-9 차세대 항공기 1호기는 현지에서 최종 테스트를 마친 이후인 24일 한국에 도착예정이다. 국내에서 무선국 인가, 시범비행 등 필요한 절차를 거친 이후 3월 중순부터 김포~제주노선에 투입한다. 이어 6월부터 토론토 노선으로 첫 국제선 비행을 시작한다.

이날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은 “보잉 787-9은 효율적이면서도 고객만족도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최첨단 항공기”라며 “보잉 787-9 도입은 대한항공 기단을 한층 젊게 만드는 동시에 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라는 비전을 달성할 주춧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한항공은 이번 보잉 787-9 차세대 1호 항공기를 시작으로 2019년까지 총 10대를 도입해 글로벌 선도 항공사로서의 위상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박찬규
박찬규 star@mt.co.kr

바퀴, 날개달린 모든 것을 취재하는 모빌리티팀 박찬규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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