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CCTV ‘3·15 완후이’, 한국기업 상품 거론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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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중국 CCTV 소비자 고발 프로그램 <3·15 완후이> 방송화면 캡쳐.
사진=중국 CCTV 소비자 고발 프로그램 <3·15 완후이> 방송화면 캡쳐.

중국 관영 방송사 CCTV가 중국 소비자의 날을 맞아 방영하는 소비자 고발 프로그램 <3·15 완후이>에 국내기업 상품은 거론되지 않았다.

중국 CCTV는 3월 15일 소비자의 날을 맞아 오후 8시(현지시간)부터 2시간 동안 ‘인터넷 신뢰, 근심 없는 소비’라는 주제로 <3·15 완후이>를 방영했다. 이 방송은 CCTV와 정부 관계부문이 함께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해 마련한 프로그램으로 그만큼 정부의 입김이 상당한 것으로 유명하다. 중국 CCTV는 매년 중국 ‘소비자의 날’ 특정 외국기업을 소비자 고발 프로그램 <3.15 완후이>의 제물로 삼아왔다.

올해에는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보복 차원에서 롯데를 비롯해 삼성, 현대∙기아자동차 등 한국 기업이 표적이 될 것이라는 우려섞인 시각이 많았다. 이 때문에 방송 직전까지 재계의 긴장감은 최고조로 치달았고, 중국에 진출해 있는 국내 기업 관계자 전원이 초조하게 방송을 모니터링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예상과 달리 이번에 완후이가 타깃을 잡은 곳은 미국 스포츠업체 ‘나이키’와 일본 생활용품업체 ‘무지’(MUJI)였다. 완후이는 나이키 운동화의 광고와 보상 부분을 문제 삼았다. 일본 MUJI에 대해서는 원전사고 인접 지역에서 생산된 식품을 판매하면서 일부 원산지를 속인 점을 거론했다.

이번에 CCTV가 한국 기업을 타깃으로 삼지 않은 것은 최근 중국 정부의 사드 보복 ‘숨 고르기’ 일환으로 보인다. 사드 배치를 결정한 장본인인 박근혜 전 대통령의 퇴진 이후 중국 정부는 ‘반한 시위’를 원천 차단하고 현지매체의 ‘한국 때리기’를 통제하는 등 반중 여론 확산을 막기 시작했다. 한국기업 상품을 <3·15 완후이> 표적으로 삼지 않은 것도 이 같은 연장선상으로 풀이된다. 
 

박효선
박효선 rahs1351@mt.co.kr  | twitter facebook

안녕하세요. 증권팀 박효선입니다. 많은 격려와 질책의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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