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병 신한금융 회장 "리딩뱅크 경쟁 해볼만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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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용병 신한금융 회장이 27일 서울 중구 세종대로 신한은행 본점 대회의실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대답하고 있다./사진=임한별 기자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이 27일 서울 중구 세종대로 신한은행 본점 대회의실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대답하고 있다./사진=임한별 기자

"그룹 회장의 직함이 은행장을 맡았을 때보다 무겁다는 것을 느낀다. 그만큼 책임이 크다는 것이지만 즐겁게 임하겠다."

27일 신한금융그룹 수장으로 새롭게 모습을 드러낸 조용병 회장이 기자간담회에서 첫 소감을 밝혔다.

조용병 회장은 "중점적으로 관리할 것은 크게 두 가지"라며 "그룹의 성장동력을 어떻게 유지하고 신한의 문화를 어떻게 이끌어 가야 할지 고민"이라고 말했다.

조용병 회장은 은행장으로 취임했을 당시 2020년까지 신한은행 전체 당기순이익의 20%를 해외 시장에서 거둬들이겠다는 발표한 바 있다. 이를 위해 2년 동안 글로벌 네트워크를 2배 이상 확대했다. 또 아시아금융그룹으로 도약하기 위해 자기자본이익률(ROE)을 두자릿 수까지 키울 방침이다.

신한은행과 신한카드 등 업계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는 계열사는 2위와 격차를 확대한다. 나머지 그룹사들은 고객 세분화로 핵심특화영역을 찾아 각 분야에서 1위를 달성하고 경쟁력을 강화해 궁극적으로 시장 1위 사업자로 육성할 방침이다.

그는 지난해 수익성과 건전성 측면에서 신한금융을 바짝 따라온 KB금융그룹을 '건전한 경쟁자'라고 평가했다.

그는 "대다수 시중은행의 지배구조가 안정됐고 통합 이슈 등도 안정화되면서 각 은행의 영업력이 비슷해졌다"면서 "KB금융과 건전한 경영으로 경쟁하고 있어 좋은 경쟁자라고 생각한다. 신한 직원들의 영업 경쟁력을 믿기 때문에 리딩뱅크 경쟁은 해볼만 하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재일교포 위주로 포진된 이사회 평가에 대해선 "신한금융의 1대 주주는 국민연금, 2대는 BNP파리바다. (여기에) 대교 등 국내 그룹도 10대 주주에 포함됐다"며 "재일교표가 창립자로서 상징성을 갖지만 신한금융에 입김이 강하다는 우려는 기우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다음은 조용병 회장의 일문일답.

-계열사간 조화로운 성장을 강조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전략이 있는가.
▶ 신한금융이 12개 자회사가 있는데 3곳은 업계에서 1위다. 나머지는 중위권이거나 혹은 존재의미가 있는지 의구심이 가는 계열사도 있다. 1위 계열사는 지속 가능성을 유지하고 중위권은 금융시장과 고객들에게 인정 받아 1위로 도약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비은행 계열사의 성장이다. 최근 신한은행의 베트남 진출 성공사례 보며 인도네시아를 다녀왔다. 지분투자 등을 통해 해외진출을 추진하며 은행과 비은행의 포트폴리오가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조화로운 성장을 모색하겠다.  
 
-글로벌시장에서 오가닉 성장과 인오가닉 성장을 동시에 추진하겠다고 했는데
▶인오가닉 성장은 해외에 기회가 더 많다고 보고 있다. 최근 인도네시아 작은 두 은행을 지분투자했다. 전세계 20개국에 신한금융의 160개의 채널이 있는데 주요 6대 법인을 기점으로 시장조사를 하고 지분 투자 등에 적극 나서겠다. 신한금융은 중국, 베트남을 비롯해 카자흐스탄, 우주베키스탄 등에 법인이 있다. 아시아금융 벨트는 현지법인을 세우는 것이 중요한데 사실상 라이센스를 갖는 게 어렵다. 
1992년에 진출했던 베트남 법인이 이제서야 꽃을 피웠다. 최근 인도네시아에 점포를 세웠지만 베트남처럼 언제 안정화될지는 모른다. 인도네시아 업체와 카드사가 제휴하는 등 전사적 지원을 쏟을 것이다. 은행업은 라이선스 확보가 어렵기 때문에 처음에는 파이낸스 형태로 투자했다가 은행으로 전환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강구할 것이다. 

-신한사태가 발생한지 6년이 흘렀다. 앞으로 어떻게 종결지을 것인가.
▶신한사태 당시 저도 임원이었기 때문에 신한사태 문제는 새로운 것은 아니다. 다만 많은 선배들이 신한사태 당시 조직의 안정을 위해 책임을 지고 신한을 떠나시지 않았나. 법원에서 판결이 나온 점을 이사회에 보고했다. 절차에 따라서 이사회에서 처리하겠으나 상당수의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정보통신기술(ICT) 발전으로 비금융의 경계가 무너졌다. 신한금융의 전략은.
▶해외 현지에서도 금융사뿐 아니라 ICT 업체와의 제휴 등을 추진하고 현지 플랫폼을 통해 글로벌 금융사와 경쟁해야 한다. ICT 산업이 발전하면서 금융과 비금융의 경계가 무너지고 있는데 그 너머는 아직 아무도 가보지 않은 길이다. 성공적인 디지털화를 위해서는 고객 서비스와 직원 업무 등에 모두 디지털 전략이 적용돼야 할 것이다.

 

이남의
이남의 namy85@mt.co.kr  | twitter facebook

안녕하세요. 머니S 금융팀 이남의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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