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건설 터키 유라시아해저터널, 올해 최고 산업기술상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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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BM으로 유라시아 터널을 굴착하는 모습. /사진=SK건설
TBM으로 유라시아 터널을 굴착하는 모습. /사진=SK건설
SK건설이 시공한 터키 이스탄불의 유라시아 해저터널이 국내에서도 건설 분야 최고의 프로젝트로 인정받았다.

30일 SK건설에 따르면 유라시아 해저터널은 한국공학한림원이 뽑은 2017년 건설환경공학 분야의 최고의 프로젝트로 선정됐다.

한국공학한림원은 건설환경공학, 전기전자정보공학, 기계공학, 화학생명공학, 재료자원공학 등 5개 분야에서 제조업 고도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는 물론 향후 신산업 개척에 큰 기여를 할 우수 기술을 매년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선정기준은 기술 창조성·독창성, 적용된 기술의 시장 기여도, 사회적 파급효과 및 기여도 등이다.

SK건설은 유라시아 해저터널의 이번 수상은 최첨단 건설 기술뿐만 아니라 경제·사회·환경 측면의 다양한 가치를 창출한 점이 높게 평가 받았다고 설명했다.

유라시아 해저터널은 아파트 5층 높이, 무게 3300톤 짜리 매머드급 터널굴착기(TBM)를 투입한 공사다. 최고 수심 110m 해저에 대기압 11배에 달하는 높은 수압과 무른 해저지반이라는 까다로운 작업환경을 극복하고 규모 7.5 수준의 지진도 견딜 수 있는 안정적 터널로 조성한 것이 특징이다.

터널 개통으로 보스포러스 해협 통과시간은 100분에서 15분으로 단축됐다. 상습정체 구간인 이 지역의 교통난을 획기적으로 해소했을 뿐만 아니라 이스탄불 전역의 차량 운행시간도 연간 5200만 시간,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연간 8만2000톤 가량 줄어들 전망이다.

한편 유라시아 해저터널은 이스탄불 보스포러스 해저를 가로질러 아시아와 유럽대륙을 연결하는 세계 최초의 자동차 전용 복층터널로 총 사업비 12억4500만 달러 규모의 초대형 프로젝트다. SK건설은 지난 2008년 건설·운영·양도(BOT)방식으로 수주해 지난해 12월 준공했다. SK건설은 시공뿐만 아니라 2041년까지 유지보수와 시설운영을 도맡아 운영수익을 받게 된다.
 

김창성
김창성 solrali@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김창성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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