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백화점, 인공지능 쇼핑가이드 ‘로사’ 출시

 
 
기사공유
  • 카카오톡 공유
  • 카카오톡 공유
  • 네이버 블로그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공유
  • url 공유
롯데백화점이 오는 21일 인공지능 챗봇 ‘로사(LOSA:LOTTE SHOPPING Advisor)’를 출시한다. 사진은 '로사'와의 대화 시 실제 나오는 내용. /사진=롯데백화점
롯데백화점이 오는 21일 인공지능 챗봇 ‘로사(LOSA:LOTTE SHOPPING Advisor)’를 출시한다. 사진은 '로사'와의 대화 시 실제 나오는 내용. /사진=롯데백화점
롯데백화점은 오는 21일 인공지능 챗봇 ‘로사’(LOSA:LOTTE SHOPPING Advisor)를 출시한다고 20일 밝혔다.

‘엘롯데’ 앱(App)이나 사이트를 통해 사용가능한 ‘로사’는 모바일을 통해 고객과 음성 대화 및 채팅이 가능하며 기존보다 정교하게 고객의 요청과 성향에 맞는 상품을 제안해줄 예정이다.

또한 ‘로사’를 이용하면서 쌓이는 고객들의 온·오프라인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프로그램의 시너지를 통해 향후 고객의 삶 속에서 실제로 필요한 역할을 최적화된 방식으로 수행하는 ‘라이프스타일 매니저’ 역할도 기대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온·오프라인 채널별로 인공지능을 활용해 유통 서비스를 상용화한 것은 전 세계적으로 ‘로사’가 처음이다.

롯데백화점은 ‘로사’를 통해 사용자가 매장에서 본 상품의 정보와 비슷한 스타일의 상품을 추천하거나 매장 위치를 안내하는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로사’는 단순한 검색 키워드로서의 ‘챗봇’ 기능이 아닌, 실제 한국 정서에 맞는 대화가 가능하도록 기획했다.

앞서 롯데그룹은 지난해 12월 한국 IBM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클라우드 인지 컴퓨팅 기술인 ‘왓슨 솔루션’을 도입했다. 또 올해 1월에는 롯데백화점 내 AI팀을 구성하고 인공지능 챗봇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챗봇 프로젝트는 IBM에서도 세계 최초로 추진한 만큼 5개국 약 40여명의 글로벌 인력과 200여명의 국내 인력이 투입됐다. 우선 ‘로사’는 21일부터 시범으로 운영한 후, 내년 1월에 ‘그랜드 오픈’을 할 계획이다.

김명구 롯데백화점 옴니채널담당 상무는 “‘로사’는 시간이 지날수록 거대한 양의 데이터를 축적하고 자체적으로 분석할 수 있어서 고객의 사용이 늘어날수록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의 범위도 진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로사’가 쌓아 놓을 방대한 데이터는 향후 유통업계 및 기업의 마케팅과 소비 트렌드에 새로운 혁명을 일으킬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홍승우
홍승우 hongkey86@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증권팀 홍승우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
  • 코스피 : 3075.03상승 31.1614:43 03/03
  • 코스닥 : 929.91상승 6.7414:43 03/03
  • 원달러 : 1122.00하락 214:43 03/03
  • 두바이유 : 62.70하락 0.9914:43 03/03
  • 금 : 61.41하락 2.8214:43 03/03
  • [머니S포토] 김용범 차관, 4차 맞춤형 피해지원 계획 발표
  • [머니S포토] 김태년 "2월 내 매듭짓지 못한 법안, 3월과 4월에 마무리지을 것"
  • [머니S포토] 회의장 들어서는 이재명 경기지사
  • [머니S포토]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청년 고용 활성화 방안
  • [머니S포토] 김용범 차관, 4차 맞춤형 피해지원 계획 발표

커버스토리

정기구독신청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