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본 현대차 신형 싼타페… ‘코나 닮은 얼굴, 인간중심 설계’로 재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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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신형 싼타페 렌더링 이미지.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차 신형 싼타페 렌더링 이미지.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자동차가 30일 서울 강남구 소재 현대모터스튜디오 서울에서 내달 출시 예정인 신형 싼타페의 사전 미디어 설명회를 개최했다.

2012년 3세대 싼타페 이후 6년만에 새롭게 선보이는 신형 싼타페는 제품개발 초기부터 고객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해 완성된 ‘인간 중심의 신개념 중형 SUV’다.

디자인에서부터 패키지, 주행성능, 안전·편의사양에 이르기까지 차량 전반에 걸쳐 목표고객의 차량 이용 분석 결과를 적극 반영해 상품성을 향상시켰다.

◆ 코나 잇는 SUV디자인 정체성

이날 공개된 신형 싼타페의 디자인은 현대차의 새로운 SUV 디자인 정체성이 적용됐다. 코나와 넥쏘에 이어 세 번째다. 현대차 관계자는 “웅장하고 카리스마 넘치는 이미지를 바탕으로 국내 SUV 시장에 새로운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전면부의 모습은 대형 캐스캐이딩 그릴과 동시에 주간주행등(DRL)과 메인램프가 상하로 나눠진 분리형 컴포지트 램프를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강조했다.

측면부는 안정감 넘치는 비례를 바탕으로 매끈하게 흐르는 루프라인과 헤드램프에서 리어램프까지 간결하고 날렵하게 뻗은 사이드캐릭터 라인이 전체적인 조화를 이루며 역동성이 한층 강조됐다. 후면부는 볼륨감을 키운 테일게이트 및 범퍼 디자인과 개성 넘치는 형상의 테일램프로 당당함과 안정감 갖췄다.

현대차는 내달 출시될 신형 싼타페가 동급 최고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내 SUV 시장에 새로운 돌풍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인섭 현대내장디자인1팀장은 “코나, 넥쏘, 싼타페 모두 콤포지트 라이트와 캐스케이딩 그릴을 공유하지만 각각의 캐릭터는 완전히 다르다”며 “많은 변화에도 불구하고 싼타페라는 아이덴티티가 살아있는 점을 느끼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인테리어는 공간 활용과 개방감에 주력한 모습이다. A필러 하단 폭을 축소하고 벨트라인 높이를 낮췄다. 또 3열 쿼터글라스 면적을 키워 운전자 뿐 아니라 2열과 3열에 탑승하는 모든 승객의 시계성과 개방감을 향상시켰다. 또 기존모델 대비 전장과 휠베이스가 늘어나 승객의 거주공간이 넓어졌고 3열 헤드룸도 커졌다. 운전석과 조수석에서는 크래시패드 상단을 슬림화해 승객의 앞을 가로막는듯한 답답함을 해소한 게 특징이다. 김 팀장은 “플라스틱 소재 위주였던 기존 싼타페와 달리 크래시패드와 도어트림 등에 가죽 소재를 적용했다”며 “직관성에 중심을 두고 스위치 구성을 과감히 변경한 것도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 인간중심 설계, 영유아 안전 지키는 새기술

이와함께 사용자의 편의성과 감성만족을 극대화하는 ‘인간중심 설계’가 적용된 게 특징이다. 안전성과 직관성, 간결성을 최우선가치로 산업계의 캄테크 트렌드를 적극 반영했다.

캄테크는 사용자가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센서와 컴퓨터, 네트워크 장비 등이 자연스럽게 편의를 제공해주는 ‘인간 배려 기술’로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며 최근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신형 싼타페는 차량 기획단계부터 완성까지 이 같은 사용자 경험(UX)의 관점에서 개발됐다.

현대차는 신형 싼타페 개발 초기부터 담당 연구원들이 글로벌 사용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과 심층 인터뷰 등을 수행하며 중형 SUV 고객의 라이프스타일과 선호사항을 면밀히 분석했다. 불편을 유발하는 경험에 대해선 단계별로 분석해 원인을 찾아냈다.

김효린 연구개발본부 제품UX기획실 이사는 “3년 전 이 프로젝트를 처음 시작하며 연구개발본부에서 새롭게 주안점을 둔 부분은 사용자 경험(UX)이었다”며 “출퇴근, 자녀통학, 아웃도어, 쇼핑, 피크닉 등 다양한 일상 생활에서 사용자들에게 가치가 있는 것이 무엇인지 놓치지 않고 연구해 사용자 중심 총체적 경험을 만들어내고자 노력했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자녀 등 가족이 많이 탑승하는 뒷좌석과 차량 후방의 안전에 대한 고객 요구가 크다는 점에 착안해 능동적으로 사고를 예방해주는 첨단 안전 신기술을 개발해 신형 싼타페에 최초로 탑재했다. ▲안전 하차 보조(SEA) ▲후석 승객 알림(ROA)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RCCA) 등은 실생활에서 운전자와 승객이 인지하기 어려운 상황 하에 빈번히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적극 예방해준다.

안전하차보조는 차량 정차 후 승객이 내릴 때 후측방에서 접근하는 차량이 감지되면 경고를 보내고 도어 잠금상태를 유지해 영유아 교통사고를 예방해주는 기술이다. 차량이 멈추면 차량 후측방의 레이더가 접근하는 차량을 감지한다. 만약 후측방 접근 차량이 감지되면 운전자가 차량 정차 후 차일드 락을 해제시켜도 뒷좌석 도어 잠금상태를 유지함으로써 위험한 상황에서 자녀의 하차를 방지해준다.

후석 승객 알림은 운전자가 차량에서 내릴 때 뒷좌석 동승자가 하차하지 않고 실내에 남아 있는 것으로 인지될 경우 다양한 방법으로 경고해 영유아의 차량 방치사고를 예방하는 기술이다. 운전자가 차량 정차 후 시동을 끄고 도어를 열면 운전석 클러스터에 경고 메시지와 함께 음성 안내로 뒷좌석 동승자가 남아있음을 경고한다. 운전자가 차량에서 완전히 하차해 도어를 잠그면 뒷좌석 천장에 장착된 초음파 센서가 자동으로 가동돼 실내 움직임을 감지하고 ▲경적음 발생 ▲비상등 점멸 ▲문자메시지 발송 등 3중 경고를 통해 이를 알려준다.
 

최윤신
최윤신 chldbstls@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산업 2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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