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가 소비패턴 바꿔…실내 테마파크에 대한 니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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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먼지가 사람들의 소비패턴을 바꾸고 있다. 유통업계에서는 미세먼지의 심각한 유해성이 알려지면서 관련 상품인 공기청정기, 마스크 등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다고 한다.

온라인 쇼핑몰의 매출 추이를 봐도 이전과는 달라진 구매패턴을 확인할 수 있다. 올 들어 G마켓에서는 공기청정기와 마스크 판매량은 전년대비 각각 150%, 172%씩 성장했고, 위메프에서는 공기청정기 매출은 862%, 마스크 49%가 증가했다. 티몬 역시 공기청정기의 매출은 전년대비 523%, 마스크는 708%가 급증했다.

여가활용의 패턴도 변했다. KB국민카드 빅데이터 결과, 최근 실내 레저공간의 결제 건수가 크게 증가했다. 공연장, 전시장 티켓 구매 결제는 미세먼지가 ‘보통’인 날보다 ‘나쁨’일 때 31% 가량 증가했고, 같은 기간 영화관 22%, 볼링장 10% 가량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아이들이 주 고객인 실내 테마파크에도 이 같은 변화가 감지됐다. 글로벌 직업체험 테마파크 키자니아는 2017년 12월 한 달, 방문객이 전년 대비 10%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사진=키자니아
/사진=키자니아

키자니아 관계자는 “키자니아는 서울과 부산 모두 업계 최초 한국표준협회가 시행하는 ‘실내공기질 인증’을 획득한 청정 파크다. 미세먼지 여파로 인해 아이들과 방문한 고객들 대다수가 공기질 인증을 확인하고 만족한다”고 말했다.
이어 “아이들이 주 고객인 만큼 실내공기질 외에도 친환경 자재 만을 사용하고 상시적인 화재, 지진 대피 훈련을 실시하는 등 건강과 안전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이런 노력은 멈추지 않을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실내공기질 인증은 한국표준협회와 연세대학교가 공동개발한 ‘아이숨지수’를 이용해 실내공기질과 관리상황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공식 인증제도다. 키자니아 서울은 2014년, 키자니아 부산은 2017년 인증받았다.
 

강인귀
강인귀 deux1004@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강인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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