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포조선, ‘선박평형수’ 필요없는 신기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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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러스트 프리 선형 3차원 조감도. /사진=현대중공업 제공
밸러스트 프리 선형 3차원 조감도. /사진=현대중공업 제공

현대미포조선이 선박평형수(Ballast Water)로 인한 해양생태계 교란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신기술을 개발했다. 지난해 11월부터 건조를 시작한 독일 ‘버나드슐테’사의 7500㎥급 LNG 벙커링선에 ‘밸러스트 프리’라는 신개념 친환경기술을 세계 최초로 적용한 것.

선박평형수는 해양생태계 교란의 주요 원인으로 거론된다. 지금까지 선박은 화물을 싣는 양과 위치에 따라 선박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바닷물을 빨아들여 평형수로 활용, 운항해왔다.

하지만 다른 항구에 도착해 짐을 싣고 내리는 과정에서 배출한 평형수가 해양생태계를 교란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제해사기구(IMO)에서 선박평형수 처리장치(BWTS) 의무설치 규정을 지난해 9월부터 발효했다.

따라서 이번에 현대미포조선이 개발한 밸러스트 프리 선박은 환경보호는 물론 건조비용 감소, 적재공간 증가, 에너지 사용량감소 등의 여러 장점이 특징이다.

이 기술은 선박의 뒷부분에 위치한 거주구를 앞으로 이동시켜 선수와 선미의 흘수(吃水, 선체가 물속에 잠기는 깊이) 차이를 최소화하면서 배 밑바닥 기울기인 선저경사(Deadrise)를 활용해 평형수 없이도 복원성을 확보하도록 했다.

이 회사 관계자는 “별도의 추가비용 없이 환경규제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선박을 개발함으로써 친환경선박 수주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이 같은 선형을 타 선박에도 확대적용하도록 지속적인 연구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재 블록제작이 한창 진행 중인 이 선박은 오는 5월 진수돼 마무리 의장작업을 거친 뒤 9월경 선주사에 인도된다.
 

박찬규
박찬규 star@mt.co.kr

바퀴, 날개달린 모든 것을 취재하는 모빌리티팀 박찬규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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