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벤츠·아우디 경유차 3만대 'SCR' 조작 여부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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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 C 클래스 /사진=메르세데스-벤츠 제공
벤츠 C 클래스 /사진=메르세데스-벤츠 제공
환경부가 최근 독일 정부가 리콜 명령 조치한 벤츠와 아우디의 유로6 경유차를 대상으로 불법 소프트웨어 설치 등 임의설정 여부 조사를 시작했다고 15일 밝혔다.

독일 정부가 불법 소프트웨어 적용을 이유로 리콜명령한 대상 차종은 아우디 3.0ℓ A6, A7 와 벤츠 1.6ℓ 비토, 2.2ℓ C220d 및 GLC220d 모델이다.

아우디 차종은 경유차 질소산화물저감장치인 선택적환원촉매(SCR)의 요소수 분사와 관련, 요소수탱크에 남은 양이 적을 때 일부 주행조건에서 요소수 분사량을 줄이는 소프트웨어인 것으로 확인됐다. 국내에는 A6 40 TDI 콰트로, A6 50 TDI 콰트로, A7 50 TDI 콰트로 등 3개 차종 6600여대가 판매된 것으로 확인됐다.

SCR은 요소수를 이용해 질소산화물을 N2와 O2로 환원시켜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줄이는 장치다.

환경부는 벤츠 역시 SCR 촉매용 요소수 제어와 관련된 것으로 추정했으며 국내에는 비토와 동일한 엔진이 적용된 C200d 차종과 C220d 및 GLC220d 차종 등 2만8000여대가 판매된 것으로 집계했다.

이에 정부는 국내 수입된 아우디와 벤츠 해당 차종에 요소수 분사량 조작 소프트웨어 설치 여부 등을 확인하기 위해 18일부터 조사를 시작할 방침이다.
뉴 아우디 A7 /사진=브리지스톤 제공
뉴 아우디 A7 /사진=브리지스톤 제공

환경부는 평택항 내 보관 중인 신차 중 차종별 1대를 임의선정,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로 입고(오는 21일 예정) 후 실내 및 실외 주행모드를 비롯한 다양한 운전조건에서의 오염물질 배출과 SCR 제어로직 등을 확인, 검증할 계획이다.

문제가 발견된 차종에 대해서는 해당 자동차제작자로부터 문제의 제어로직을 적용한 기술적 사유 및 타당성 등에 대한 해명절차를 거칠 예정이다. 검증절차의 소요기간은 4개월 이상이 걸릴 것으로 보이며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1년여 기간이 걸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환경부는 이번 조사결과 불법 소프트웨어가 확인되면 대기환경보전법 위반에 따라 인증취소, 리콜, 과징금 처분, 형사고발 등 관련 행정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임의설정에 해당되지 않더라도 국내에 수입·판매된 차종을 대상으로 독일과 동일한 리콜조치를 받도록 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환경부는 유로6 기준으로 인증을 받고 제작(또는 수입), 판매된 소형승용경유차 전체를 대상으로 SCR 촉매의 요소수 제어로직 조사를 확대할 계획이다.
 

박찬규
박찬규 star@mt.co.kr  | twitter facebook

바퀴, 날개달린 모든 것을 취재하는 생활사회부 모빌리티팀 박찬규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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