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 살리는 익스플로러의 매력은 'O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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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포드 익스플로러. /사진=포드코리아
2018 포드 익스플로러. /사진=포드코리아

1996년 국내 첫 출시된 포드 익스플로러는 그동안 생소했던 대형 SUV에 대한 관심을 이끌었다. 대형 SUV시장을 개척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지난해 수입 SUV부문에서 판매 1위에 오르기도 했다.

포드의 대형 SUV인 익스플로러는 한국법인 입장에서 ‘효자’다. 쿠가, 몬데오, 타우루스, 머스탱 등이 국내시장에서 큰 반향을 이끌어내지 못하는 상황에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 포드 익스플로러는 지난해에 전년 대비 약 27% 늘어난 총 6021대를 판매했다. 올해 상반기에도 3295대가 팔려 수입차 판매량 기준 상위 5위에 등극하는 저력을 보였다.

국내 도로 및 주차시설 등의 환경을 고려할 때 대형 SUV는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하지만 국내 소비자들은 포드 익스플로러에 주목한다. 해당 모델은 어떤 매력을 품고 있길래 흥행할 수 있었을까.

포드 익스플로러의 매력은 ▲넉넉한 공간 ▲최첨단 안전기술 ▲다채로운 편의사양 등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가장 큰 매력은 ‘넉넉한 공간’으로 가족단위 승객에게 최적화된 모델로 평가받는다. 포드코리아가 올 1월 출시한 2018 익스플로러 기준으로 1열좌석을 제외한 나머지 2, 3열을 접을 경우 최대 적재공간은 2313ℓ다. 3열좌석까지 모든 동승자가 탑승해도 594ℓ가 확보된다. 캠핑 등 야외활동이 보편화된 최근 사회 분위기를 감안하면 활용성 측면에서 매우 우수하다.

2018 포드 익스플로러 내부. /사진=포드코리아
2018 포드 익스플로러 내부. /사진=포드코리아

포드 익스플로러는 투박한 몸체와 달리 스마트한 첨단기술이 대거 탑재돼 ‘반전매력’을 뿜어낸다. 전자제어 주행안전장치(RSC)가 포함된 어드밴스 트랙이 탑재돼 다양한 도로환경에서 차체 안전성을 제공한다. RSC는 각 바퀴에 분배되는 제동력과 엔진출력을 선택적으로 제어해 접지력을 극대화시켜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또 코너 구간 진입 시 자동으로 주행속도를 줄여주는 커브컨트롤기능이 채택돼 안정적인 코너링을 지원한다.

2018 익스플로러에 새로 적용된 포드 세이프&스마트 패키지도 눈여겨 볼 부분이다. 운전자의 사각지대에 있는 차량을 감지해주는 ‘사각지대 정보시스템’과 ‘차선이탈경보시스템’, 앞차와 간격을 자동으로 유지하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및 ‘제동보조기능’ 등은 운전자의 안전을 고려한 필수 기술이다.

전복 센서가 적용된 ‘세이프티 캐노피 시스템’과 3열을 모두 보호하는 ‘사이드-커튼 에어백’이 포함된 7개의 에어백은 기본 적용됐다. 특히 버튼 하나로 3열좌석을 펼치고 접을 수 있는 ‘파워폴더’와 액티브 모션 컨트롤 마사지기능을 갖춘 ‘1열 멀티 컨투어시트’는 포드 익스플로러만이 제공하는 동급 유일의 편의사양이다. 커다란 몸집에도 액티브 파크 어시스트 기능이 적용돼 평행·후방 지각 주차 및 파크 아웃을 지원한다. 대형 SUV다 보니 놓치기 쉬운 차체 구석구석의 시야도 확보하기 용이하다.

이외에도 자동차 내비게이션 서비스의 불편함을 극복할 수 있는 ‘T맵 서비스’를 제공한다. SK텔레콤의 T맵 서비스는 미러링 기술을 통해 포드 차량의 중앙 디스플레이 화면과 연동된다.

포드코리아는 올해도 익스플로러를 중심으로 성장세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국내 수입차시장에서 포드 브랜드 리더십을 한층 공고히 해 나갈 방침이다. 포드코리아 관계자는 “포드 익스플로러의 선전은 오너들의 높은 만족도와 긍정적인 평가에 따른 구전효과”라면서 “익스플로러의 다양한 장점들과 함께 대형 SUV의 본 고장인 미국에서의 오랜 전통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제품 신뢰도가 판매성장으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2018 포드 익스플로러 내부. /사진=포드코리아
2018 포드 익스플로러 내부. /사진=포드코리아

 

이지완
이지완 lee88@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산업2팀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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