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짜' 김포공항 면세점… 롯데·신라 '2파전'으로 압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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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공항 내 면세점/사진=뉴스1 DB
김포공항 내 면세점/사진=뉴스1 DB
김포국제공항 면세점 입찰이 롯데와 신라 2파전으로 압축됐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공항공사는 전날 김포공항 면세점 사업자 입찰에 참여한 롯데, 신라, 신세계, 두산 등 4개사 중 롯데와 신라를 최종 후보로 선정했다. 공사가 제안서 평가 80%, 입찰영업요율평가 20%의 비중으로 채점한 결과 신라가 94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고 롯데가 92점으로 뒤를 이었다.

관세청은 공사가 통보해 온 2개 업체를 대상으로 최종 심사를 진행해 최종 낙찰자를 다음 달 중 결정한다. 김포공항 면세점은 화장품·향수, 주류·담배 등 2개 구역으로 나뉘는데 이번 입찰은 주류·담배 구역(733.4㎡)에 관한 것이다. 해당 구역은 중견면세점인 시티플러스가 운영했지만 지난 4월 임대료 체납으로 계약이 해지됐다.

임대 기간은 5년이며 해당 구역의 연간 예상 매출액은 약 600억원이다. 전체 면세시장 점유율의 약 0.5%를 차지하는 등 비중이 크지는 않지만 이곳은 면세 시장 점유율 경쟁에서 꼭 잡아야 할 곳으로 꼽힌다. 특히 이번 입찰 대상인 주류와 담배 등은 고정적인 매출을 가져올 수 있는 품목인 데다 김포공항 국제선은 일본과 중국인관광객이 주로 이용하는 만큼 ‘알짜 매물’이라는 평가가 많다.

업계 관계자는 “영업요율에 따른 임대료 산정 방식도 업체의 부담을 줄여 주는 장점 중 하나”라며 “서울의 주요 공항이라는 상징성도 있어 롯데와 신라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신라면세점은 인천-홍콩 첵랍콕-싱가포르 창이공항 등 아시아 3대 국제공항에서 면세점을 동시에 운영하는 세계 유일의 사업자라는 전문성과 사업권 반납 이력이 없다는 점을 강점으로 꼽는다. 롯데는 김포공항에서 이미 화장품, 향수 등의 면세사업을 하고 있는데다 주류담배에도 강점이 있다는 경력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김설아
김설아 sasa7088@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산업1팀 재계 담당 기자. 많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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