뚫린다… 경기도 하반기 분양이슈 ‘철도’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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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도시철도 인근의 한 아파트 건설 현장. /사진=김창성 기자
김포도시철도 인근의 한 아파트 건설 현장. /사진=김창성 기자
김포, 내년, 동탄·별내 2021~2022년 개통… 서울 접근성↑


하반기 새 아파트 공급이 경기도에 집중될 것으로 나타나면서 수요자의 옥석 가리기가 더욱 중요해졌다. 특히 하반기 경기 분양시장은 철도 이슈가 수요자의 눈길을 끌 전망이다. 분양시장에서 가장 큰 호재로 지목되는 철도개통 계획 윤곽이 드러나서다. 서울 접근성을 개선 시켜줄 경기 주요 분양시장의 철도 개통 호재는 어디에 있을까.

◆뚫린다… 철도 개통 소식에 들썩이는 경기

부동산전문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에 따르면 연내 경기도에서는 71개 단지, 총 5만1874가구가 일반분양 될 예정이다. 이는 상반기 경기도에서 공급된 3만829가구 대비 168%가량 증가한 수치며 하반기 전국 분양 예정 물량(16만5140가구)의 31.4%에 해당하는 물량이다.

대규모 물량이 경기도에 쏟아지는 가운데 철도 개통이 확실시 된 지역들이 대거 포함돼 눈길을 끈다. 서울 주요 도심으로의 접근성을 크게 개선시켜줄 철도 개통은 수도권 분양시장에서 가장 확실한 흥행카드다.

현재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제3차 국가철도망에 반영된 경기도 관련 철도 건설 계획은 모두 45개 노선(1200여㎞, 사업비 64조5000억원). 이 중 13개 노선(356.3㎞, 사업비 16조1384억원)은 민선 7기 내 개통될 예정이다.

특히 경기도가 민선 7기인 4년 내 13개 노선의 개통을 차질 없이 준비하겠다고 밝히면서 13개 노선 인근 신규 분양에 수요자 관심이 집중될 전망이다. 입주 시점에 신설 노선을 바로 이용 할 수 있는 데다 이에 따른 가격 상승효과도 기대할 수 있어서다.

동탄역 인근의 한 아파트 단지. /사진=김창성 기자
동탄역 인근의 한 아파트 단지. /사진=김창성 기자
◆서울과 가까워지는 김포·동탄·별내

서울 강서구 김포공항역에서 경기 김포시 양촌역까지 10개 역 23.7㎞를 잇는 김포도시철도는 내년 7월 개통할 예정이다.

김포도시철도는 당초 오는 11월 개통될 예정이었지만 2016년부터 계속된 레미콘 수급 차질과 함께 인·허가 보상, 주변 민원 등으로 토목, 건축 등 노반공사가 당초 계획보다 지연됐다며 개통이 연기됐다.

김포도시철도는 개통이 연기됐지만 개통에 따른 파급효과는 상당할 전망이다. 김포도시철도가 개통되면 양촌역(김포한강차량기지)에서 김포공항역까지 28분, 서울역과 강남역은 환승을 통해 1시간 이내에 도착할 수 있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A노선의 첫 개통 구간인 동탄역-삼성역 구간은 2021년 개통 예정이다. 이 구간이 개통되면 동탄역에서 삼성역까지 소요시간이 77분에서 19분으로 단축할 수 있다.

여기에 지난 3월, 인덕원-동탄 복선전철도의 기본계획이 고시되면서 앞으로 트리플 역세권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8호선 암사역을 출발해 별내역으로 연결되는 별내선 복선전철은 2022년 개통될 예정이다. 현재 경춘선이 다니는 별내역에서 도심으로 이동하려면 1·7호선으로 환승해야 하는데 별내선 복선전철이 개통되면 잠실까지 27분 만에 도착할 수 있다.
 

김창성
김창성 solrali@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김창성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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