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앤소울 비무 대결… 인간이 AI 눌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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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엔씨소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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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레이드앤소울 비무 경기에서 인간이 AI를 누르고 승리를 따냈다.

글로벌e스포츠대회 ‘인텔 블레이드앤소울 토너먼트 2018 월드 챔피언십’에서 3명의 선수가 세트스코어 4대3으로 AI를 눌렀다. 엔씨는 각각 다른 학습체계를 적용한 3종류의 AI를 내세웠다. 유럽, 중국, 한국 프로선수 각각 1명씩 AI와 경기를 진행했다.

공수 균형 AI는 상황에 따라 공격과 수비를 자유롭게 병행하는 AI로 설정해 상대방을 이기는데 중점을 두도록 설정했다. 방어형 AI의 경우 상대 체력을 줄이기보다 체력 보존을 중요하게 여기도록 학습시켰다. 상대 선수와 거리를 벌려 유리한 기회에 반격하는 것이 특징이다.

공격형 AI는 상대에 근접하여 빠른 시간에 승부를 내도록 설정했다. 사전테스트에서 적극적인 인파이팅 스타일을 선보이며 단 한 번도 패배한 적이 없는 AI다.

이날 경기에서 각 비무AI는 팽팽한 접전 끝에 니콜라스 파킨슨(유럽)에게 1대2로 패했고 중국의 하오란 선에 0대2로 졌다. 비무AI는 한국의 최성진에게 2대0으로 승리하면서 3대4로 최종패배했다.

이재준 엔씨 AI센터장은 “엔씨는 심층강화학습 기술 연구에 지속적인 투자를 했고 그 결과물 중 하나가 총 3년6개월간 개발한 비무AI”라며 “비무AI는 변수가 많은 복잡한 상용 게임에 심층강화학습 기술을 적용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한편 블소챔피언십은 러시아의 Blackout이 최종우승했다.
 

채성오
채성오 cso86@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채성오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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