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태국 1위 넘어 동남아에 ‘택배 한류’ 알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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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CJ대한통운 제공
/사진=CJ대한통운 제공

CJ대한통운이 태국 택배시장 1위에 도전한다. 지난달 29일 CJ대한통운은 태국 방콕 임팩트 아레나에서 ‘태국 택배사업 비전 선포식’ 행사를 갖고 택배사업 1위 도약을 위한 비전을 발표했다.

우선 내년 5월까지 태국 방나 지역에 7만1900㎡ 규모의 중앙물류센터(CDC)를 구축한다. 자동화 분류장치인 휠소터를 통해 현재의 10배인 하루 최대 40만 상자의 택배화물을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지역 네트워크와 인력도 확충한다. 현재 74개 지점을 둔 CJ대한통운은 올해 중 수도 방콕을 비롯한 전국에 16개의 지점을 추가로 개설하고 2020년까지 이를 전국 주요 도시 포함 총 200여개까지 확대한다. 택배기사도 현재의 630명에서 4300명까지 늘려 배송역량을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또한 한국 택배사업 운영으로 검증된 택배 배송체계, 최신 물류IT에 기반하는 택배기사 전용 스마트폰 업무용 앱, 배송추적 시스템 등 현재의 서비스와 운영체계들을 더욱 심화 발전시킬 방침이다.

태국은 아세안 경제규모 2위국가로 인도차이나 반도의 중앙에 위치한 물류요충지다. 지난해 전체 물류시장 규모는 약 5조4000억원을 기록했고 특히 전자상거래 시장이 연평균 20% 이상의 성장세로 이에 따른 택배산업의 고성장도 기대된다.

CJ대한통운은 1998년 태국 현지 물류사업에 진출해 다국적 기업, 현지기업 등을 대상으로 물류센터 운영 및 운송 등 기업물류(CL), 컨테이너 운송, 해상항공국제운송, 택배 등 종합물류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택배사업은 2012년 시작했다.
 

박찬규
박찬규 star@mt.co.kr  | twitter facebook

바퀴, 날개달린 모든 것을 취재하는 생활사회부 모빌리티팀 박찬규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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