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동제약,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서 모두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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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IDEA 어워드 브론즈상을 수상한 광동제약의 ‘의약품 분류코드 패키지’. /사진=광동제약
2018 IDEA 어워드 브론즈상을 수상한 광동제약의 ‘의약품 분류코드 패키지’. /사진=광동제약
광동제약이 ‘2018 IDEA 어워드’에서 입상하며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에서 모두 수상했다고 5일 밝혔다.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는 미국의 IDEA, 독일의 iF와 레드닷(REDDOT) 어워드다.

광동제약은 2018 IDEA 어워드에 ‘의약품 분류코드 패키지’와 ‘분리배출캡’ 디자인을 출품해 각각 브론즈상과 파이널리스트상을 받았다.

브론즈상을 받은 의약품 분류코드 패키지는 전문의약품의 제품명과 형태가 유사해 발생하는 조제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개발된 디자인이다.

이 패키지는 ATC코드의 5단계 중 1단계인 14개 해부학적그룹, 2단계인 치료적그룹 카테고리를 활용해 제제별 컬러시스템과 가이드를 적용했다. ATC코드는 해부학적·치료적·약물학적·화학적·성분명그룹을 기준으로 5단계로 의약품을 분류해주는 국제통용 의약품 분류코드다.

이를 활용하면 약사는 의약품을 패키지의 ‘컬러와 숫자’만으로 쉽게 구분해 조제 오류를 방지할 수 있다.

파이널리스트부문에서 입상한 분리배출캡은 자원 재활용 아이디어를 적용한 디자인이다. 서로 소재가 달라 재활용 시 각각 따로 분류해야 하는 페트(PET)병과 병뚜껑 안전밴드 부분의 분리를 용이하게 해준다.

분리배출캡 타입의 병뚜껑은 개봉 시 밀착돼 있던 안전밴드 부분이 펼쳐지며 한번에 제거 가능하도록 고안됐다. 소비자들이 일상에서 지키기 어려운 PET병 분리수거의 문제점을 완화시킬 수 있다.

광동제약은 지난 2년간 iF 디자인 어워드에서도 ‘CI(2017)’와 ‘광동 알찬콩두유(2016)’ 디자인으로 커뮤니케이션 분야 기업 아이덴티티부문과 패키징부문에서 위너(WINNER)상을 연이어 수상했다.

광동제약 관계자는 “디자인경영 활성화를 위해 2014년 디자인혁신센터를 설립한 후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해왔다”며 “확립된 디자인경영시스템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소비자의 요구와 사회 필요에 부합하는 디자인 혁신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허주열
허주열 sense83@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산업1팀에서 유통·제약·의료분야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취재원, 독자와 신의를 지키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많은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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