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금융상품 60% 모바일 가입… 디지털금융 문맹 소외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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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이미지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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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과 모바일 등 비대면 거래를 이용한 금융상품 가입이 크게 늘고 있다. 은행에서 판매하는 예금·대출상품의 60%는 모바일에서 가입이 이뤄져 인터넷 이용이 어려운 계층이 소외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10일 이학영 국회 정무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보면 지난 2016년부터 올해 6월까지 KB국민·KEB하나·신한·우리은행 등 4개 시중은행에서 판매한 전체 상품 건수는 1169만개다. 이 중 인터넷이나 모바일 등 비대면 상품 판매 건수는 719만4861건으로 전체 판매의 61.5%에 달한다. 반면 창구에서 판매한 상품은 전체 38.5%인 449만9677건에 그쳤다.

같은 기간 4개 시중은행의 거래고객은 단순 합산 시 9827만7000명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인터넷뱅킹을 이용한 고객 수는 6725만4000명(68.4%)에 달한다.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은 고객 수는 3102만3000명으로 전체 고객 중 31.6%에 머물렀다.

인터넷을 활용한 비대면 금융상품 판매가 대면상품 보다 많아지면서 각 은행들도 비대면 상품 판매를 늘리기 위해 비대면 상품 종류를 늘리고 있다. 상대적으로 창구 전용 판매 상품 비중은 줄고 있다는 의미다. 2016년부터 올 상반기까지 출시된 상품 중 창구에서 판매하는 상품은 21%에 불과하다. 

이학영 의원은 “시중은행의 모바일뱅킹 전용 금융상품 판매가 늘면서 디지털 소외계층의 금융 접근성이 크게 감소해 금융 소외계층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크다”며 “실태를 파악해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남의
이남의 namy85@mt.co.kr  | twitter facebook

안녕하세요. 머니S 금융팀 이남의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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