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NO, 직무 YES"… 대기업 ‘블라인드 채용’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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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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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주요 대기업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블라인드 채용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업직, 개발직 등 일부 직무에 한해 도입하고 있는 기업이 많았고 신입사원 중 일정 인원에 한해 도입하고 있는 곳도 있었다. 일부 기업은 모든 신입사원을 블라인드 채용으로 뽑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경제연구원은 블라인드 채용을 도입한 기업들을 분석한 결과 ▲롯데백화점, CJ ENM, 두산중공업, KT, 종근당, 한샘 등은 일부 직무에서 블라인드 채용을 도입했고 ▲SK그룹 일부 계열사와 현대백화점은 일부 신입사원을 블라인드 채용 ▲동아쏘시오홀딩스그룹 일부 계열사와 애경산업은 모든 신입사원을 블라인드 채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7일 밝혔다.

‘블라인드 채용’은 직무와 관련 없는 출신지역, 학교, 가족관계, 신체조건, 사진 등 차별적 요소를 가리고 직무능력만을 보고 채용하는 것이다. 2017년 하반기부터 공공부문은 ‘블라인드 채용’이 전면 도입됐지만 민간부문은 일부 기업들이 ‘블라인드’의 의미를 살려 기업 상황에 맞게 활용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의 MD, CJ ENM의 콘서트기획, KT의 소프트웨어 개발직, 두산중공업의 기술직, 종근당과 한샘의 영업직 등은 블라인드 채용으로 신입사원을 선발하고 있다.

롯데에는 ‘SPEC태클 전형’이 있다. 이 전형은 화려한 볼거리’라는 뜻과 ‘무분별한 스펙 쌓기에 태클을 건다’라는 중의적 의미가 담겨 있다. 상‧하반기 2회에 걸쳐 시행되는데, 계열사별로 인력수요가 있는 직무에 대해 블라인드 전형으로 신입‧인턴사원을 뽑는다.

CJ에는 ‘리스펙트 전형’이 있다. 출신학교 및 학점, 영어점수 등 일명 ‘스펙’이라고 불리는 정보를 입사지원서에 일절 기재하지 않는 블라인드 채용제도다.

SK그룹 계열사인 SK텔레콤, SK하이닉스, SK㈜ C&C와 현대백화점은 일부 신입사원을 서류, 면접단계에서 블라인드 전형으로 선발하되 인턴기간을 통해 지원자의 역량을 평가, 최종합격 여부를 결정한다.

SK에는 ‘바이킹챌린지 전형’이 있다. 틀에 박힌 취업스펙에서 벗어나 지원자의 스토리와 역량만으로 인재를 선발한다.

현대백화점에는 ‘워너비 패셔니스타 전형’이 있다. 지원자들은 500자 내의 자기 PR을 작성하고 최대 10MB의 관련 파일을 등록하여 본인을 어필할 수 있고 이름, 학교명, 전공, 성적 등을 배제한 채 블라인드 인터뷰를 받는다.

동아쏘시오홀딩스와 자회사 동아제약, 동아ST 등은 정기공채 신입사원 모두를 블라인드 방식을 통해 ‘채용전환형 인턴’ 전형으로 뽑는다.

선발된 인턴들은 약 4개월간 근무한 후 직무능력과 근무성적 등을 평가해 역량이 뛰어난 인턴들은 정규직으로 채용한다.

애경산업은 올해 신입사원 선발에 블라인드 채용을 도입했다. 서류·면접 과정에서 최소한의 요건만 만족했다면 학교나 학점 등을 보지 않는다.

삼성전자, LG전자는 서류접수 단계에서 입사자원서에 사진, 가족관계, 신체사항 등의 불필요한 입력란을 없앴다. KT에는 ‘KT스타오디션’ 전형이 있다. 참가신청 시 일체의 스펙을 요구하지 않고 직무에 대한 역량과 경험들을 오디션 대상자들은 5분간 형식의 구애 없이 본인의 이야기를 발표한다.

효성은 서류전형에서 학점, 외국어, 연령 등에 별도의 자격 제한을 두지 않는다. 집단토론은 블라인드 면접으로 진행한다.

추광호 한국경제연구원 일자리전략실장은 “취업준비생들은 불필요한 스펙을 쌓기 보다는 일하고 싶은 직무와 관련된 SNS 홍보 서포터즈, 인턴십, 공모전 참가, 대학생기자 활동 등 구체적인 경험을 하는 것이 낫다”고 조언했다.
 

이한듬
이한듬 mumford@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산업팀 기자입니다. 많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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