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ICA, 유기종 전 외환은행 고객센터장 등 외부 전문가 대거 영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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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까지 전체 보직 10% 개방직 채용 목표
국민소통센터장 등 4명… 해외사무소 2곳도 외부 개방


왼쪽부터 유기종 국민소통센터장, 고성훈 네팔사무소장, 어규철 탄자니아사무소장, 김상철 글로벌안전센터장. /사진=KOICA
왼쪽부터 유기종 국민소통센터장, 고성훈 네팔사무소장, 어규철 탄자니아사무소장, 김상철 글로벌안전센터장. /사진=KOICA
KOICA(한국국제협력단)가 ‘10대 혁신과제’ 추진의 일환으로 2018년도 개방형 직위 보직자 외부 전문가를 전격 영입했다. KOICA는 국민 눈높이에 맞춘 공적개발원조(ODA)사업 수행을 위해 2020년까지 전체 주요 보직의 10%를 외부 인사로 채우는 계획을 선포한 바 있다.

16일 KOICA에 따르면 이번에 영입한 대외개방직 외부전문가는 ‘국민소통센터장’, ‘네팔 사무소장’, ‘탄자니아 사무소장’, ‘글로벌안전센터장’ 등 총 4명이다. 주목할 만한 부분은 블라인드 공개채용 방식을 통해 각 분야에서 잔뼈가 굵은 전문가들로 선발했다는 점이다.

특히 이번 선발에서는 KOICA 핵심업무인 해외 ODA(공적개발원조)와 국제개발협력업무를 담당하는 해외사무소(네팔, 탄자니아) 소장을 대외개방직으로 전격 영입했다. KOICA가 그 동안 내부 연공서열 중심의 관행적 인사방식을 과감히 탈피하고 조직쇄신, 해외사무소 역량 강화를 위해 해당분야별 전문성을 갖춘 외부 전문가를 선발하겠다는 취지를 반영했다.

네팔사무소장으로는 고성훈 전 굿네이버스 글로벌역량개발센터장(전 굿네이버스 네팔지부장), 탄자니아사무소장은 어규철 전 한국국제개발협력센터 인력·컨설팅 부장(전 KOICA 몽골사무소 ODA전문가)이 선발됐다. KOICA가 해외사무소장 자리를 외부에 개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또한 대외고객과의 소통과 CS(고객만족)업무 총괄을 맡게 될 ‘고객소통센터장’으로는 유기종 전 외환은행 고객센터장(前 외환은행 중국유한공사 대고객채널 부행장)이 뽑혔다. 공기관인 KOICA의 고객만족 경영 정책실현을 위해 민간기업 못지않은 KOICA 고객접점 서비스와 채널운용을 강화하겠다는 뜻이다.

한편 글로벌안전센터장으로는 38년간 군에서 복무한 김상철 전 육군 소장(전 제20기계화보병사단장, 육본 기획관리참모부장)이 선발됐다. KOICA 본부 및 해외파견인력 안전과 사고예방 시스템과 메뉴얼을 구축함으로써 각종 위기관리 및 대응에 힘쓸 예정이다.

◆내년에도 외부 인사 추가 채용

KOICA는 지난 7월 박상진 국민소통실장(홍보실장)을 시작으로 국민소통센터장, 네팔사무소장, 탄자니아사무소장, 글로벌안전센터장을 외부 인사로 선임했다. 이에 따라 현재까지 전체 주요 보직자의 5.5%를 개방형으로 선발했다. 2020년까지 주요 보직자의 10%를 국민개방형으로 채용할 계획인 만큼 계속 외부 인사를 영입하기 위한 문을 열어 둘 방침이다.

이미경 KOICA 이사장은 이번 인사와 관련해 “내부에서 연공서열 승진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적합한 인물과 일 잘하는 직원이 승진도 빨리되는 인사정책을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이사장은 “원칙과 역량이 중심이 되는 개방형 인사제도 도입을 통해 인력운용 쇄신과 조직의 전문성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신임 개방형 직위 보직자는 누구?

-유기종 국민소통센터장

유기종 신임 국민소통센터장은 금융감독원에서 표준 권장모델로 추천한 고객의 소리(VOC) 매니지먼트 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개발해 금융권에 적용한 인사다. 유 신임 센터장의 주요 업무는 ▲고객만족 경영 매뉴얼 작성 ▲고객관계 관리 ▲VOC 매니지먼트 시스템 관리 등이다.

고객의 소리(VOC:Voice of Customer) 매니지먼트 시스템은 콜센터에 접수되는 민원의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접수되는 순간부터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처리결과를 지표화해 고객들의 서비스 체감율을 높이는 고객관리시스템이다.

유 신임 센터장이 강조하는 포인트는 ‘직원’이다. 직원이 만족하는 근무환경에서만이 대국민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시스템’과 ‘프로세스’ 또한 중요 요소다. 정교한 시스템과 프로세스가 구축된 환경에서 조직과 직원의 실수를 줄이고 고객 민원에 올바로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유 신임 센터장은 “KOICA를 향한 고객들의 기대수준을 파악, 표준화시켜 공적 영역에서 대국민 소통의 표준을 만들고 싶다”며 “KOICA가 가장 소통하기 쉬운 공공기관이 될 수 있게 고객 접점 채널을 총괄해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고성훈 네팔사무소장

고성훈 네팔 신임 사무소장은 ▲네팔 불가촉 천민지역 지역개발 ▲네팔 히말지역 약용허브 가치사슬 밸류 체인사업 ▲네팔 재난복구를 위한 긴급구호 ▲네팔 여성문화교육센터 등을 운영한 바 있는 네팔 전문가다.

고 소장은 KOICA 중점협력국가인 네팔에서 국별협력사업, 다자협력사업, 민관협력사업, 글로벌연수사업 등을 발굴하는 기획·관리 업무를 맡는다. 동시에 네팔에 파견된 KOICA 해외봉사단도 살핀다.

고 신임 소장은 네팔의 지속가능한 고용 창출 및 지역 경제 발전을 위해 인재의 해외유출을 막는 데 관심을 기울일 생각이다. 실제로 네팔은 유능한 인재들이 주로 해외에서 활동함에 따라 국가발전 동력이 떨어지고 가족 해체위기라는 예상치 못한 문제점도 안고 있다.

고 신임 소장은 “네팔은 각종 자원이나 인프라가 부족하고 생산가공이나 유통업이 발전할 만한 요인이 부족해 결국 사람이 답인 곳”이라며 “양성된 전문 인력이 국내에서 활동하고 신생 벤처기업이 설립될 수 있게 각종 지원과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데 힘을 쏟겠다”며 계획을 소개했다.

-어규철 탄자니아사무소장

KOICA 중점협력국인 탄자니아 신임 사무소장에는 2000년 KOICA 해외봉사단을 시작으로 꾸준히 공적개발원조(ODA) 사업 현장에서 활동한 어규철 한국국제개발협력센터 인력·컨설팅사업부 부장이 선임됐다. 어 신임 소장은 “부임 후 바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탄자니아에서 개발협력근무 경험이 있는 분들을 만나 조언을 구하며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어 신임 소장도 네팔로 파견되는 고성훈 신임 소장처럼 기본적으로 국별협력사업, 다자협력사업, 민관협력사업, 글로벌연수사업 등을 발굴해 기획·관리해야 한다. 탄자니아에 파견된 KOICA 해외봉사단을 살피는 것도 어 신임 소장의 임무다.

어 신임 소장은 앞으로 탄자니아에서 풀어야 할 과제로 ‘농업혁신’과 ‘산업화’를 손꼽았다. 탄자니아 전체 노동인구 중 상당수가 농업에 종사하는 만큼 삶의 질 개선을 위해 새로운 농업기술 도입을 통한 구조변화가 절실하다는 생각이다. 또 급속한 도시화 및 중산층 확대에 따른 소비시장 변화를 고려할 때 성공적인 산업화가 탄자니아의 경제‧사회 발전에 핵심요소라고 보고 있다.

어 소장은 “KOICA처럼 개발도상국 발전을 위해 프로젝트, 민관협력사업, 초청연수, 봉사단 파견 등 다양한 수단을 활용하는 기관도 드물다”며 “이런 복합적인 수단을 효과적으로 연계해 탄자니아 국가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김상철 글로벌안전센터장

신임 글로벌안전센터장에는 38년 간 군에서 복무한 김상철 전 육군 소장이 선임됐다. “이제 막 사회에 첫 발을 디딘 초년생과 같은 기분”이라고 밝힌 김 신임 센터장은 자신의 주요업무인 ▲KOICA 본부 및 해외파견 인력 안전 시스템 구축 ▲각종 위기관리 및 대응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현장의 중요성을 강조한 그는 ‘우문현답’ 즉, “우리의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는 것을 상기시키며 44개 국가의 실시간 위험 상황을 파악해 위험요인을 사전 경고함으로써 사고를 예방하는데 주력하고 이를 위해 외교부를 비롯한 유관기관과 적극적으로 협조해 안전사고예방 시스템 구축에 힘쓸 계획이다.

“국가로부터 받은 많은 혜택을 어떻게 해야 의미 있게 환원할지 전역한 이후부터 늘 고민했다”는 김 신임 센터장은 “제2의 인생을 의미 있게 살 수 있는 기회를 얻은 만큼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성필
박성필 feelps@mt.co.kr

산업분야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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