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조선업체에 LNG선 140척 공공발주… 조선산업 부활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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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이 개발한 18만톤급 LNG추진 벌크선 조감도. /사진=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이 개발한 18만톤급 LNG추진 벌크선 조감도. /사진=현대중공업

정부가 어려움을 겪는 중소조선사를 돕기 위해 LNG(액화천연가스)연료 선박 140척을 공공 발주한다. 중소조선사에게 새로운 시장을 만들면서 조선·해운업종의 친환경 체제를 미리 대비하겠다는 것. 나아가 중소 조선사와 기자재 업계에는 총 1조7000억원 규모의 금융혜택도 지원할 방침이다.

22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정현안조정 점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이 발표됐다.

정부는 2025년까지 총 140척의 LNG연료선을 발주, 중소조선사를 대상으로 1조원 규모의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계획이다. 국내 중소조선사는 지난해 기준 78곳이지만 매출은 6012억원에 불과하다. 우선 내년에 시범적으로 예인선 2척을 LNG연료선으로 전환하며 LNG연료선 적합선종에 해당하는 관공선은 2020년부터 LNG연료선 발주 의무화를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아울러 중소조선사와 기자재업계의 금융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총 7000억원 규모의 신규금융지원과 함께 1조원 규모의 만기연장을 지원한다. 일감이 있어도 제작비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기자재사에는 1000억원 규모의 보증을 통해 업체당 최대 30억원(기존보증제외)을 지원하고 친환경 기자재업체에는 총 2000억원 규모의 제작금융을 제공한다.

선수금 환급보증(RG) 발급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조선사를 위해 보증프로그램을 2배 늘려 2000억원으로 확대하고 70억원 이상 중형선박에도 RG보증을 적용하기로 했다. 산업위기대응지역 내 조선·기자재업체의 1조원 규모 대출·보증은 내년 말까지 연장한다.

한편 정부는 수소선박 개발도 추진한다. 수소연료 기반 선박 연구개발(R&D) 플랫폼 구축사업에 2023년까지 420억원을 투입하고 온실가스저감 미래선박 핵심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내년 상반기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할 예정이다.
 

박찬규
박찬규 star@mt.co.kr  | twitter facebook

바퀴, 날개달린 모든 것을 취재하는 생활사회부 모빌리티팀 박찬규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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