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사상-해운대 고속도로’ 추진 탄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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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청 전경. /사진제공=부산시
부산시청 전경. /사진제공=부산시
부산시는 부산대개조의 핵심사업인 ‘사상~해운대 간 고속도로’ 건설사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고 29일 밝혔다.

전 노선이 지하도로인 ‘사상~해운대 간 고속도로’는 사상JTC(가칭)와 송정IC를 대심도로 건설하는 것으로 총 길이 22.9km, 총사업비 2조188억원의 대규모 SOC사업으로 ‘경부선철로 지하화’와 함께 부산대개조의 핵심사업이다. 경제유발효과는 무려 9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대심도는 남해고속도로(창원·여수)와 동해고속도로(포항·울산)를 연결시킴으로써 동·남해 경제권을 하나의 축으로 하는 동남광역경제권을 구축하게 될 것이며 그 중심에 부산이 자리잡게 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동-서부산을 20분 내로 연결해 도심지 주요 교통 혼잡을 획기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9일 발표한 국가균형발전 기반구축사업에서 이 사업이 민자 적격성 조사대상으로 확정되면서 노후화된 동서고가로는 철거 또는 하늘공원화해 낙후된 지역에 활기를 불어넣을 뿐만 아니라 사상스마트시티 재생사업의 효과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다.

부산은 그동안 남북축의 경부선 철로, 동서축의 동서고가도로가 도시 중심지를 단절시켜 주변 도심이 슬럼화되는 등 도시발전의 걸림돌로 작용해왔다. 그러나 지난해 말 경부선 철로 지하화 타당성조사 용역 확정으로 국가사업화의 기초가 마련돼 도시를 원상회복시킬 기회가 찾아왔으며 이번 대심도 결정으로 부산시 전체를 대개조할 수 있는 추진동력을 얻게 된 것이다.

경부선 철로지하화와 동서고가로 철거(또는 공원화)는 주민생활 여건을 개선시킬 뿐만 아니라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테마․생태공원 및 4차 산업 혁신공간으로 조성하는 등 서부산을 스마트한 창조도시로 만드는데 크게 일조할 것이다.

또 지난해 말 ‘경부산 철로 지하화’ 국비 확보에 이어 29일 국가균형발전 기반구축사업으로 정부의 예타 면제사업에 ‘부산 신항-김해 간 고속도로 건설’이 포함됐다.

시는 무엇보다 이를 통해 서부산이 스마트 첨단복합도시, 동남광역경제권 거점도시, 친환경 정주여건을 가진 행복도시로 확 바뀔 것으로 예측된다고 밝혔다.

국가균형발전 기반구축사업은 지난해 10월 정부에서 발표한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 지원방안’의 일환으로 서울을 비롯한 16개 광역 지자체를 대상으로 광역권 교통·물류 확충사업, 지역전략산업 중 국가균형발전 및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가 두드러진 사업을 선정해 예비타당성 조사면제 등 공공투자 프로젝트 추진을 담보한 사업이다.

이번 예타 면제사업에 선정된 ‘부산신항-김해 간 고속도로 건설’은 송정IC(가칭)와 김해JTC를 잇는 총 길이 14.6km, 총사업비 8251억원이 예상되는 대규모 현안사업이다. 경제유발효과는 1조4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 고속도로는 부산지역 통과없이 경부고속도로, 남해고속도로와 직접 연결됨으로써 그동안 부산 신항 물동량 증가와 서부산권 개발 가속화로 교통수요가 급증하면서 생긴 상습적인 교통체증과 서부산 발전의 걸림돌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무엇보다 이 사업이 국가 공공투자 프로젝트로 확정됨에 따라 부산 신항이 동북아 국제물류중심항만(Hub-Port)으로 발돋움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며 부산 신항 주변의 만성적인 교통난이 해소되면서 기업유치 및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서부산 발전은 부산대개조의 서막에 불과하다. 이제 부산은 동·서 부산의 힘찬 양 날개를 달고 유라시아 관문도시, 동북아 해양수도로 크게 비상할 것”이라며 “동·서 부산의 기반 위에 부산의 몸통인 북항을 신해양클러스터의 중심이자 동북아의 해양금융특구로 만들고 특히 2030월드엑스포를 반드시 부산에 유치해 부산의 백년 미래를 책임질 부산대개조를 완성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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