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대교 위로 '사람 걷는 길' 만든다… 여의도-용산 '광역 보행네트워크'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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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한강대교 위로 노들섬과 노량진을 잇는 보행자 전용 다리가 2021년 세워진다. 100여년 전 '한강 인도교'의 보행 기능이 복원될 전망이다.

서울시는 20일 이런 내용의 '한강대교 보행교 기본구상안'을 발표했다. 용산과 노량진을 잇는 한강대교는 사람이 걸어서 건널 수 있는 한강 최초의 다리로 1917년 개통했으나 1950년 한국전쟁으로 폭파 후 복구를 거쳐 1981년 차량도로로 바뀌었다.

2021년 보행교가 준공되면 104년 만에 한강 인도교가 부활하는 셈이다. 서울시는 인도교 복원의 의미를 담아 새 보행교 이름을 '백년다리'(가칭)로 지었다.

서울시는 기존 차도 사이 6.5m 높이에 노량진과 노들섬을 잇는 길이 500m, 폭 10.5m의 보행교를 놓을 계획이다. 1층은 차도, 2층은 보행로로 운영된다.

지금도 한강대교에는 폭 4.5m의 자전거도로 등이 있지만 차량과 소음으로 인해 이용자가 적다. 새로 보행교를 설치하면 노들섬에서 한강대교 보행교를 지나 노량진 일대까지 한번에 걸어서 갈 수 있게 된다.

시는 5월 중 국제설계 공모를 추진하고 연내 설계를 마무리해 내년 착공한다는 방침이다. 보행교 설치와 연계해 낙후된 한강대교 남단 수변공간 재생도 본격화한다.

서울시 관계자는 "장기적으로 노량진 수산시장-여의도-선유도공원-당인리 문화창작발전소-경의선숲길-용산공원을 잇는 한강 주변 광역 보행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사진제공=서울시
/사진제공=서울시

 

김노향
김노향 merry@mt.co.kr

안녕하세요. 머니S 재테크부 김노향 기자입니다. 투자와 기업에 관련한 많은 제보를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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