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호재로 꿈틀대는 수도권 분양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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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탄2신도시의 한 아파트 밀집 지역. /사진=김창성 기자
동탄2신도시의 한 아파트 밀집 지역. /사진=김창성 기자
최근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의 운행횟수와 요금 수준이 공개되면서 GTX 개발 호재를 품은 수도권 분양시장의 기대감이 더 증폭됐다.

21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GTX-A노선은 1일 100회 이상 운행된다.

다만 ‘수서-동탄’ 구간 운행횟수는 고속열차와 광역급행열차가 통과하는 구간과 겹치기 때문에 이점이 충분히 검토 된 후 최종 운행횟수가 결정될 전망이다.

이용요금은 ▲파주-서울역 구간 3700원 ▲삼성-동탄 구간 3900원 선에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개통시점의 물가상승률 등을 고려해 최종 결정된다.

최근 국토부는 요금체계와 관련해 유사거리의 다른 노선 요금과 비교한 자료를 배포하기도 했다.

이에 동탄 등 경기지역 노선 통과지역 주민들은 촉각을 곤두세운다. 이들은 운행횟수 감소 가능성에 대해 민감할 수밖에 없다. 특히 동탄신도시 주민의 경우 신도시 입주 당시 GTX 건설 분담금 8000억원을 납부한 상태인 만큼 많은 운행이 이뤄지길 원한다.

예타 면제로 사업추진 속도가 한층 빨라지게 된 GTX-C노선(양주 덕정-경기 수원)과 예타 면제에서 탈락됐지만 사업 추진은 진행 중인 B노선 등은 A노선의 결정사항들을 주목한다. 이를 토대로 빠른 사업추진이 가능하다는 판단에서다.

특히 일부 논란에도 불구하고 파주 운정에서 서울역까지 20분대, 삼성역까지는 30분대에 도달할 수 있는 만큼 사업에 따른 부동산시장 활성화도 기대할 수 있을 전망이다.

A노선에 이어 C노선, B노선 사업이 순차적으로 추진되면서 ▲파주, 고양, 성남, 용인, 화성(동탄)(이상 A노선) ▲양주, 의정부, 과천, 금정, 수원(이상 C노선) ▲인천 송도, 부평, 부천, 별내, 남양주(호평, 평내, 마석)(이상 B노선) 등이 속한 경기지역은 서울 도심방면 접근성이 크게 개선돼 주택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은 “실제 개통까지 적잖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어 장기적 관점으로 접근해야 한다”며 “다만 공사구간이 늘면서 지역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면 가격 상승 가능성도 높아지는 만큼 차분하게 지켜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김창성
김창성 solrali@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김창성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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