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림산업, ‘곡선 사장교’ 세풍대교 준공… 순천-광양 이동시간 단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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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림산업이 준공한 국내 최초의 곡선 사장교인 세풍대교 전경. /사진=대림산업
대림산업이 준공한 국내 최초의 곡선 사장교인 세풍대교 전경. /사진=대림산업
대림산업은 전남 순천과 광양을 잇는 세풍대교를 준공했다고 1일 밝혔다.

국토교통부 익산지방국토관리청이 발주한 세풍대교는 전남 순천과 광양을 연결하는 광양시 우회도로 사업으로 추진됐으며 총 사업비는 2943억원이다.

세풍대교 준공에 따라 광양시가지의 상습정체 구간을 우회해서 광양과 순천을 오갈 수 있게 돼 기존 국도 2호선을 이용할 때보다 소요시간이 10분 이상 줄었다. 또 광양제철소를 출퇴근하는 차량들의 신설구간 이용으로 인근지역 교통혼잡 해소 효과도 기대된다.

세풍대교는 총 길이 875m, 왕복 4차선 규모며 3개의 주탑으로 구성된 3주탑 사장교다. 가운데 주탑을 중심으로 양쪽이 대칭구조며 주탑과 주탑 사이의 주경간장은 220m에 이른다. 가운데 주탑 높이는 71m, 나머지 주탑 높이는 57m다. 주탑에는 경관조명을 설치해 광양의 새로운 상징물로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세풍대교는 사장교에 곡선 도로를 구현한 국내 최초의 곡선 사장교다. 대림산업은 광양 단층대와 광양서천 제방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환경 친화적인 설계와 주변 개발계획을 고려해 세풍대교를 곡선형 사장교로 설계했다. 또 일주식 교각계획으로 하천 내 교각 설치를 최소화해 해양생태계 훼손을 최소화했다.  
 

김창성
김창성 solrali@mt.co.kr

머니S 김창성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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