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금융소비자 보호가 최우선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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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사진=머니S DB
금융감독원./사진=머니S DB

금융감독원은 올해 금융소비자 보호를 최우선 목표로 삼겠다고 밝혔다.

이상제 금융소비자보호처장은 1일 금융감독원에서 ‘2019년 소비자보호부문 금융감독업무설명회’를 열고 “인구 고령화, 핀테크 발전 등 금융환경 변화로 인해 소비자보호 업무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은행과 보험회사, 카드사, 금융투자회사, 저축은행, 금융협회 임직원 등 약 80명이 참석했다.

이어 “금융회사가 주도해 소비자보호를 우선하는 문화를 형성해 가고 언제나 소비자의 관점에서 불합리하거나 불편한 점이 없는지 살펴봐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이 처장은 “올해 금융소비자 보호를 최우선 목표로 삼아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고 금융회사들이 공감할 수 있는 소비자보호 체계를 확립하겠다”며 금융감독 업무 방향을 설명했다.

금감원은 올해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보이스피싱을 잡아내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한다. 민원이나 제보로 파악된 불합리한 금융관행이 개선될 수 있도록 감독·검사업무에 반영할 방침이다. 금융기관의 소비자보호 실태평가를 진행해 종합등급을 매겨 사후관리도 진행할 예정이다.
 

심혁주
심혁주 simhj0930@mt.co.kr

금융팀 심혁주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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