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7월 소비자심리지수 '99.5'…2년3개월만에 최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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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전남, 7월 소비자심리지수 '99.5'…2년3개월만에 최저치
7월 중 광주·전남지역 소비자심리는 전월보다 악화되며 2년3개월만에 가장 낮은 소비자심리지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한국은행 광주전남지역본부가 지난 11~19일까지 지역 600가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9년 7월 광주전남 소비자동향조사'결과에 따르면 소비자들의 경제상황에 대한 심리를 종합적으로 보여주는 7월중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99.5로 전월대비 3포인트 하락해, 2017년 4월 98.5 이후 2년3개월만에 가장 낮았다.

CCSI(Composite Consumer Sentiment Index)는 소비자동향지수(CSI) 중 6개 주요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심리지표로서 장기평균치(2003년 1월 ~ 2018년 12월)를 기준값 100으로 해 100보다 크면 장기평균보다 낙관적임을,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임을 의미한다.

항목별로 현재생활형편CSI(93) 및 생활형편전망CSI(95)는 전월에 비해 각각 1포인트, 2포인트 하락했고,가계수입전망CSI(96)와 소비지출전망CSI(109) 모두 전월보다 각각 2포인트씩 하락했다.

현재경기판단CSI(77) 및 향후경기전망CSI(81)는전월에 비해 각각 1포인트, 5포인트 하락했으며,취업기회전망CSI(87)는 전월대비 2포인트, 금리수준전망CSI(92)는 전월보다 7포인트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가계저축CSI(93) 및 가계저축전망CSI(95)는  전월에 비해 각각 1포인트씩 하락했고,현재가계부채CSI(100)는 전월에 비해 1포인트 하락했으나, 가계부채전망CSI(100)는 전월과 동일했다.

소비자들의 물가수준전망CSI(130)는 전월보다 3포인트 하락했고,주택가격전망CSI(109)는 전월에 비해 7포인트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이재호
광주=이재호 jaeho5259@mt.co.kr  | twitter facebook

광주전남지역 경제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독자 여러분께 전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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