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2분기 영업익 2326억… 전년대비 3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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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뉴시스 이종익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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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은 30일 콘퍼런스콜에서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5조5719억원, 영업이익 2326억원의 경영실적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시장수요에 대응한 철근 판매물량 증가 및 조선용 후판·글로벌 자동차강판 판매량 확대에 힘입어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했다. 하지만 원재료 가격 상승 부담과 중국 자동차시장 부진 등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8.1% 감소했다.

현대제철은 앞으로 판재 부문의 글로벌 자동차강판 판매확대 및 봉형강 부문의 고부가 강재개발 등을 바탕으로 손익이 점차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현대제철은 신규 투자 및 연구개발 등의 경영활동도 함께 공개했다. 현대제철은 미래경쟁력 확보를 위해 내년까지 약 1000억원을 투자해 인천공장 대형압연 설비를 재정비할 계획이다. 이번 투자가 완료되면 연간 14만톤의 생산능력이 증대되고 극후·고강도 형강의 생산범위가 확대돼 건축물의 안정성을 중요시하는 최근의 수요 트렌드에 적극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완성차 부품 현지화 대응 및 글로벌 자동차강판 공급기반 확보를 위해 체코에 핫스탬핑 생산공장을 신설할 계획이다. 약 580억원이 투입되는 체코 신규 공장은 오는 2021년 1월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안전 및 환경 분야 투자도 지속된다. 현대제철은 오는 2021년까지 3년간 총 3000억원을 투자해 안전시설 보강 및 조도 개선 등 작업환경 안전도 제고와 비산먼지를 비롯한 대기오염물질 배출 저감 등 안전·환경부문의 다각적인 개선을 추진할 방침이다.

고성능·고수익성 제품개발을 위한 R&D 활동도 지속적으로 추진 중이다. 먼저 글로벌 자동차강판시장 대응력 강화를 위한 고객맞춤형 신규 강종개발을 추진해 자동차용 초고장력강 등 신규 강종 176종을 개발했다. 글로벌 완성차 메이커 19사를 대상으로 약 100여 강종의 인증을 완료한 상태다.

조선용 강재 부문에서도 컨테이너선 초대형화 추세에 맞춘 65K급 고강도 기능성 강재개발을 완료했다. 선체 균열 발생 시 균열확대를 최소화하는 BCA(취성균열정지인성)강재를 개발해 2만2000TEU급 선박 13척에 대한 공급을 진행 중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글로벌 프리미엄 제품 판매확대 및 혁신적 원가절감 아이디어 도출 등 회사의 수익성 향상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수익성 확보를 위해 전사적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지완
이지완 lee88@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산업2팀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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