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독자개발 센서로 국산 상용차 첨단기술 앞당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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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는 자체기술로 독자개발한 중거리 전방 레이더와 전방 카메라 센서를 상용차에 다음달부터 양산 공급한다. /사진=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는 자체기술로 독자개발한 중거리 전방 레이더와 전방 카메라 센서를 상용차에 다음달부터 양산 공급한다. /사진=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가 첨단운전자지원 시스템 등 자율주행에 필수적인 최첨단 센서를 상용차급에도 본격 적용한다. 현대모비스는 자체기술로 독자개발한 중거리 전방 레이더와 전방 카메라 센서를 국내 상용차에 다음달부터 양산 공급한다고 13일 밝혔다.

트럭 등 국내에서 생산되는 상용차에 이 같은 첨단 센서가 적용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레이더와 카메라 센서는 모두 주요 하드웨어와 핵심 알고리즘을 현대모비스가 자체 개발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 글로벌 무대에서 독자기술을 바탕으로 한 미래 첨단부품 수주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현대모비스 측은 기대했다.

현대모비스가 공급하는 첨단 센서는 레이더와 카메라 센서간 데이터 융합으로 전방충돌방지보조(FCA) 기능을 구현한다. 앞차와 적정거리를 계산해 위험상황에서 자동으로 속도를 줄여주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현대모비스는 전 세계적으로 강화 추세인 상용차 안전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또 초고속 통신(5G) 기반의 차량제어 기술과 연계해 물류 분야의 4차 산업혁명을 견인할 ‘무인 화물트럭’등 차세대 물류 운송시스템에 필요한 요소 기술들을 확보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이성훈 현대모비스 차량부품영업사업부장은 “승용뿐만 아니라 상용 부문에서도 안전편의 기술과 첨단자율주행시스템 개발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며 “기술 내재화로 신뢰성과 가격을 모두 만족시키는 전략을 통해 글로벌 상용차 수주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지완
이지완 lee88@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산업2팀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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