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QLED 논란 반박… “해외선 문제없다… LG에 유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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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삼성전자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LG전자가 제기한 QLED 허위과장광고 논란에 대해 해외사례를 들며 “문제가 없다”고 반박에 나섰다.

29일 삼성전자는 2017년 삼성 QLED TV를 처음으로 출시한 후 미국·영국·호주 등 주요 국가에서 광고심의기관을 통해 ‘QLED’라는 명칭을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다는 판단을 이미 받았다고 밝혔다.

LG전자는 지난 20일 삼성전자 QLED TV 광고를 허위과장광고라며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했다. LG전자는 삼성 QLED TV가 기존 LCD TV에 퀀텀닷 필름을 추가한 제품이라며 LCD TV와 동일한 구조인데도 자발광 디스플레이를 의미하는 QLED 기술이 적용된 것처럼 홍보했다고 주장했다.

삼성전자는 “삼성 QLED TV가 시장에서 인기를 얻자 미국·영국·호주에서 QLED라는 명칭이 전기발광(Electro-Luminescent QD,자발광) 방식의 디스플레이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논쟁이 있었다”면서도 “각 국의 광고심의기관 모두 삼성전자 손을 들어줬다”고 전달했다.

2017년 7월 호주에서는 타사가 ACB(광고심의기구)에 전기발광을 의미하는 QLED라는 명칭을 쓰는 것은 소비자에게 혼선을 주는 허위광고라고 주장했으나 같은 해 10월 ACB는 전기발광 방식만 QLED로 볼 수 없다고 이 주장을 기각했다.

삼성전자는 당시 퀀텀닷 기술에는 광발광(Photo-Luminescent QD)과 전기발광(Electro-Luminescent QD) 2가지 방식이 있으며 업계와 시장에 전기발광 방식만 QLED라는 명확한 정의는 없다고 소명했다.

또 메탈 코팅 퀀텀닷으로 색재현력 등 디스플레이 성능을 대폭 개선한 것 등 삼성 QLED TV의 기술적 혁신도 고려돼야 한다고 반박했으며, ACB는 이를 받아 들였다.

2017년 10월 영국에서는 ASA(광고표준기구)가 소비자 제보를 근거로 QLED 명칭 사용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다. ASA는 퀀텀닷 기술이 100% 컬러볼륨을 구현하는 등 기존의 TV와 비교 시 확실히 우위에 있다며 QLED 명칭을 사용함에 있어 소비자 오인성이 없다고 판단했다.

2017년 미국에서는 타사가 홈페이지를 통해 ‘삼성 QLED는 일반적인 LED TV일뿐이라며 QLED라는 명칭은 소비자의 오인을 초래하기 위해 만든 것’이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NAD(전미광고국)는 이듬해 3월 QLED라는 명칭과 관련 소비자 오인성을 인정하기 어렵다며 해당 업체에 해당광고를 중단하라는 권고조치를 내렸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QLED라는 명칭은 이미 해외 주요 국가에서 문제가 없다는 판단을 받았다”며 “국내에서 뒤늦게 논란이 제기된 것은 유감”이라고 밝혔다.




 

장우진
장우진 jwj17@mt.co.kr

머니S 금융증권부 장우진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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