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드론행정' 주목… 규제 허물고 날개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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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4월 양지공원 시험비행장에서 무인멀티콥터 시험 비행을 하고 있다. / 사진제공=성남시
지난 4월 양지공원 시험비행장에서 무인멀티콥터 시험 비행을 하고 있다. / 사진제공=성남시
지난 4월16일 수정구 양지공원 드론 시험비행장에서 판교 소재 S기업과 J기업이 무인멀티콥더 2기를 상공에 띄워 2시간여 동안 비행기체를 시험하는 역사적인 관재공역 내 첫 드론 비행이 이뤄졌다.

몸집이 제법 큰 드론이 바람을 가르며 30m 상공을 날아다니다 이동 좌표값을 입력하자 스스로 알아서 정확히 이동했다. 특히 착륙 지점 주변을 드론이 촬영해 보낸 영상을 보고 최종 착륙지점을 정해 알려주자 반경 1m 안에 정확히 착륙했다. 

이런 자연스러운 장면은 행정기관의 적극적인 노력이 있어 가능했다. 최근 성남시가 행정안전부가 뽑은 '적극행정 우수사례'에 선정되면서 전국의 주목과 부러움을 동시에 받고 있다.

22일 성남시에 따르면 'VIP공항 관제공역 내 드론 비행 적극 행정 사례'는 관제공역 내 비행승인의 표준으로 전국 31개 관제공역 내 드론 기업 R&D를 비롯 서울시, 전주시, 창원시 등 기관 벤치마킹으로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권만호 드론자율비행플랫폼 업체 이사는 "GPS는 약 3m의 오차가 있기때문에 목표한 지점에 정확하게 착륙하기 쉽지 않았다. 드론 기술개발과 연구를 위해선 이런 시험 비행은 필수적이지만 지금처럼 드론 시험비행장이 있기 전까지는 상상도 할수 없었다"고 말했다.

그동안 판교 테크노밸리에 입주한 기업 포함 56개의 드론 기업들은 한숨을 내쉬었다. 관계 기업들과의 네트워크 여건이 좋아 입주했는데 시험 비행이 불가능한 '관제공역'으로 묶여 있었기 때문이다.

시험 비행은 드론 산업연구 개발(R&D)에 60% 비중을 차지할 정도로 중요했다. 그러나, 성남은 면적의 82%가 관제공역에 해당해 국방부 지침에 따라 공익목적 외에는 비행이 어려웠다.

시는 이에 규제 혁신 안건으로 정부에 건의, 2년 동안 공군을 끈질지게 설득한 끝에 지난 2월 18일 공군 제15특수임무비행단, 항공안전기술원, 한국국제협력단과 '드론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 협약'을 통해 공무원이 현장을 통제하는 조건으로 코이카 운동장, 양지공원, 성남시청사 옆 저류지 등 3곳을 비행시험장으로 성사시켰다.

성남시 한 관계자는 "'관제공역 내 드론시험비행장'은 4차산업 핵심기술인 드론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전국 31개 관제공역 지역에 드론산업 테스트베드 조성에 영향을 미치는 등 드론 산업 육성을 위한 기반이 마련됐다"며 "성남 관련 기업뿐 아니라 4차산업혁명의 주도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앞으로 세계 최고 수준 대비, 73.09%로 보통 수준 이상 정도였던 우리나라의 드론산업 기술 수준은 79.71%로 향상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56개 기업체의 시험비행을 위한 시간 및 비용 절감으로 R&D 혁신 및 드론 관련 기업 유치는 물론, 드론제조인력 1344명, 드론 활용인력 896명 등 2026년까지 2240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한편 성남시는 지난해 2월부터 최근까지 폭염 대비 열지도 구축, 공간정보시스템, 생활지리포털 등 무인동력 비행장치를 1176차례나 상공에 띄워 전국 지자체 중에서 최다로 드론을 활용하고 있다.
 

성남=김동우
성남=김동우 bosun1997@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경기인천지역을 담당하고 있는 김동우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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