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우 SK바이오팜 사장 "엑스코프리, 영업사원 110명과 미국 공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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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한아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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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바이오팜의 뇌전증 신약 ‘엑스코프리’(성분명 세노바메이트)가 내년 미국서 선보이게 된다. 내년 2분기 출시 목표로, SK바이오팜의 미국법인 SK라이프사이언스가 판매와 마케팅을 직접 맡을 예정이다. SK라이프사이언스는 현재 마케팅 전략 수립을 완료했으며, 미국 전역에 빠른 정착을 위해 영업망을 구축했다.

26일 SK바이오팜은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SK서린빌딩에서 엑스코프리 시판허가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엑스코프리는 성인 뇌전증 환자의 부분 발작 치료제로 미국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21일(현지시간) 시판허가를 받았다.

엑스코프리는 국내 제약사에서 신약후보물질의 발굴부터 임상 개발 및 판매 허가 신청까지 기술수출 없이 독자적으로 진행한 첫 사례인 만큼 업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더 주목할 만한 것은 미국 시장에 자체 판매망을 갖춰 마케팅하겠다는 점이다.

SK바이오팜은 SK라이프사이언스와 협력해 미국 시장을 선점하겠단 전략을 세웠다. SK라이프사이언스는 뉴저지에 위치하는 미국 법인으로, 엑스코프리의 임상개발 진행과 상업화에 참여하며 역량을 쌓았다.

조정우 SK바이오팜 사장은 “SK바이오팜이 미국에서 자체적으로 어떻게 영업할 것이냐에 대해 많은 분들이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안다”며 “뇌전증치료제 시장은 독자영업망을 구축하기 용이할뿐더러 이미 보험이나 메디케어 등 약가선정이 충분히 논의된 상태”라며 자신감을 뽐냈다.

뇌전증치료제는 적은 수의 전문의에 한해 처방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치료제와 달리 적은 인력으로도 충분히 마케팅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SK바이오팜은 미국을 12개 권역으로 나눠 세일즈 디렉터를 담당하도록 설정했다. 또 110명의 영업사원을 채용 완료했으며 1만4000여명의 의사에게 내년 1월부터 영업‧마케팅을 시작할 계획이다.

조 사장은 “영업사원 12명을 뽑는데 400여명이 구직을 신청했다”며 “유능한 영업사원들이 엑스코프리에 관심이 많아 미국 시장은 굉장히 호의적이다”고 말했다.

SK바이오팜은 자체 파이프라인 연구개발(R&D)에 이어 개방형혁신(오픈이노베이션)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사업 확장에 나설 예정이다. 조 사장은 “모든 옵션을 다 고려하고 있다”며 “기존 케미컬(화학의약품)에서 바이오의약품에 이어, 중추신경계질환 치료제에서 항암제까지 파이프라인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아름
한아름 arhan@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투데이 주간지 머니S 산업2팀 기자. 제약·바이오·헬스케어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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