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콜받은 BMW 화재원인은?… 국토부 "EGR문제는 아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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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29일 오후 8시12분쯤 경기 의왕시 청계톨게이트에서 판교 방향으로 달리던 BMW 차에서 불이 났다. /사진=뉴스1(경기도소방재난본부 제공)
10월29일 오후 8시12분쯤 경기 의왕시 청계톨게이트에서 판교 방향으로 달리던 BMW 차에서 불이 났다. /사진=뉴스1(경기도소방재난본부 제공)
최근 잇따라 발생한 6건의 BMW 화재사고에 대한 중간 조사결과가 발표됐다. 지난해 대규모 리콜을 야기한 배기가스재순환장치(EGR) 문제는 아니라는 것이 국토부 측 설명이다.

3일 국토교통부는 한국교통안전공단과 최근 수도권 일대에서 발생한 6대의 BMW 차량화재 원인규명을 위해 정밀조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밝히며 중간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앞서 지난 10월 말부터 11월 초까지 각기 다른 BMW 차종에서 총 6건의 화재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328i(10.27 경기 의정부) ▲5GT(10.28 경기 남양주) ▲640d(10.29 경기 의왕, EGR 리콜대상) ▲525d(10.29 경기 성남, EGR 리콜대상) ▲320d(11.01 서울 마포, EGR 리콜대상) ▲X6(11.03, 경기 용인) 등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화재차량 6대의 원인은 모두 제각각이다. 특히 지난해 520d 등에서 집중 발생한 EGR 결함과도 모두 무관한 것으로 확인됐다.

1대(328i)는 가솔린 차량(EGR 미장착), 5대 디젤 차량 중 3대(640d·525d·320d)는 리콜 대상차량이나 이미 시정조치를 받았다. EGR 누수시험·흡기다기관 상태 확인을 한 결과, 모두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6대의 화재 발화지점과 화재원인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BMW 328i(10.27, 의정부)는 고온(500℃ 이상)에서 작동하는 삼원 촉매장치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원인은 촉매장치 관리부실이다.

5GT(10.27, 남양주)는 현장조사 결과, 미세먼지 저감장치(DPF) 파열로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지만 소유자의 조사 거부로 정확한 원인분석이 불가능한 상태다.

640d(10.29, 의왕)는 배기관 부근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원인은 연료리턴호스와 인젝터(연료공급장치)간 체결 불량에 따른 연료 누유다.

525d(10.29, 성남)는 배기관 부근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원인은 터보차저 파손 및 엔진오일 유입으로 인한 DPF 파열로 나타났다. 터보차저 파손 원인은 추가로 조사 중이다.

320d(11.1, 마포)는 배기관 부근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원인은 연료공급호스 체결불량(호스 중간부분 이탈 확인)에 따른 연료 누유다. 체결불량 원인은 추가로 조사 중이다.

X6(11.3, 용인)는 배기관 부근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DPF 파열로 화재가 발생된 것으로 추정된다. 그 원인은 환경부 등 관계부처와의 공동조사를 통해 밝혀질 예정이다.

윤진환 국토부 자동차정책과 과장은 “앞으로 3건(525d, 320d, X6)의 화재원인은 철저한 조사를 통해 규명할 것”이라며 “자동차 화재예방을 위해선 주기적인 점검·정비 및 자동차 검사가 필수적이다. 특히 디젤 차량은 배기가스 경고등 점등 시(터보차저 이상 시 작동) 반드시 주행을 멈추고 정비를 받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지완
이지완 lee88@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산업2팀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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