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마일리지 복합결제 도입… 스카이패스 개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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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스카이패스 개편. /사진=대한항공
대한항공 스카이패스 개편. /사진=대한항공
대한항공이 마일리지 복합결제, 마일리지 적립률 및 회원제 세분화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스카이패스 제도 개편에 나선다.

13일 대한항공에 따르면 내년 11월 중으로 현금과 카드 그리고 마일리지를 더해 항공권을 구매할 수 있는 복합결제를 시범 도입할 계획이다.

마일리지 활용을 두고 소비자들은 꾸준히 불만을 제기해 왔다. 마일리지 활용이 가능한 좌석이 전체 5~10% 수준에 불과하고 비항공 사용처도 부족했기 때문이다.

대한항공은 언제든지 항공권 구매에 마일리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유류할증료와 세금을 제외한 항공 운임의 20% 이내의 금액을 고객이 원하는 만큼의 마일리지로 결제할 수 있도록 한 것. 복합결제의 마일리지 최소 이용 한도는 500마일이다.

복합결제 도입을 위해서는 새로운 결제 시스템 구축, 항공권 예매 시스템 연동 등 기술 및 운영상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대한항공은 준비가 완료될 예정인 내년 11월 중으로 복합결제를 시작하고 같은 해 12월31일까지 시범 운영한다. 이후 서비스 보완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사진=대한항공
/사진=대한항공
탑승 마일리지 적립률은 항공권 운임 수준에 맞춰 새로워진다. 일등석과 프레스티지석의 탑승 마일리지 적립률은 대폭 올라간다. 일반석 적립률은 항공권 운임 수준에 맞춰 기준을 변경한다. 탑승 마일리지는 기존과 마찬가지로 운항 거리에 예약 등급별 적립률을 곱해 제공된다.

일등석은 예약 클래스에 따라 200%, 165% 적용되는 P와 F 등급의 적립률을 각각 300%, 250%로 올리고 프레스티지 클래스 중 J등급의 135% 적립률은 200%로 높인다. C·D·I·R 4개 예약 등급의 125% 적립률은 보다 세분화한다. C 등급은 175%, D 등급은 150%로 높이며 I·R은 125%를 유지한다.

일반석 운임의 경우 6개 예약 등급 Y, B, M, S, H, E는 기존 적립률 100%를 그대로 유지한다. 프로모션 및 판촉 등으로 할인이 적용되는 예약 등급의 적립률은 하향 조정한다. 예약 등급 K, L, U 3개 적립률은 기존 100%에서 75%, G는 80%에서 50%, Q, N, T 등급은 70%에서 25%로 각각 조정된다.

마일리지 공제 기준도 좀더 세분화된다. 보너스 항공권과 좌석 승급 마일리지 공제 기준은 ‘지역’에서 ‘운항 거리’로 변경된다. 기존에는 국내선 1개와 동북아, 동남아, 서남아, 미주·구주·대양주 등 4개 국제선 지역별로 마일리지를 공제했지만 새롭게 변경되는 방식은 운항 거리에 비례해 국내선 1개와 국제선 10개로 기준을 세분화해 마일리지 공제량을 차별화한다.

회원 제도 역시 달라진다. 전년도 탑승 실적을 연 단위로 계산해 1년간 우수 회원 자격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새롭게 변경된다. 우수 회원 등급은 실버·골드·플래티넘·다이아몬드로 세분화된다.

연간 기준으로 실버는 1만 마일 또는 10회 탑승, 골드는 4만 마일 또는 40회 탑승, 플래티넘은 7만 마일 또는 70회 탑승, 다이아몬드는 10만 마일 이상 탑승 시 자격이 부여된다. 국내선은 1회 탑승을 0.5회로 계산하며 실적은 대한항공 이용 시에만 인정된다.

2021년 1월1일부터 같은 해 12월31일까지 1년간 탑승 실적을 기준으로 첫 심사가 이뤄진다. 새로운 우수회원은 2022년 2월1일 부터 2023년 1월31일까지 1년간 자격이 유지된다. 기존 우수회원 혜택을 유지하며 탑승 마일리지가 추가 적립되는 ‘엘리트(Elite) 마일’도 선보인다. 추가로 제공되는 마일리지는 각각 실버 20%, 골드 40%, 플래티넘 60%, 다이아몬드 80%다.

대한항공은 “고객들이 더욱 쉽고 편리하게 마일리지를 사용하고 우수회원 혜택을 더욱 폭넓게 누릴 수 있도록 서비스와 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지완
이지완 lee88@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산업2팀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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