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대우조선 사야 하는데 과징금 날벼락

Last Week CEO Cold / 한영석 현대중공업 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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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영석 현대중공업 사장./사진=뉴스1
한영석 현대중공업 사장./사진=뉴스1
한영석 현대중공업 대표이사 사장이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을 앞두고 과징금 날벼락을 맞았다. 자칫하면 기업 신뢰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현대중공업 내부적으로 매우 조심하는 분위기다. 공정거래위원회는시공이 시작된 뒤 하도급 계약서를 발급하고 하도급 대금도 부당하게 깎은 현대중공업에 과징금 208억원을 지난 18일 부과했다. 
 
현대중공업과 공정위에 따르면 옛 현대중공업(현 한국조선해양)은 2014∼2018년 207개 하도급 업체에 4만8529건의 선박, 해양플랜트 제조 작업을 맡기면서 하도급 계약서를 작업이 시작된 뒤 짧게는 하루, 길게는 416일 지나 발급했다.

하도급 업체는 구체적인 작업 내용과 대금을 모르는 상태에서 작업을 시작해야 했고 사후에 현대중공업이 일방적으로 정한 대금을 받아야 했다.

하도급 대금 후려치기도 적발됐다. 2015년 12월 현대중공업은 선박 엔진 납품 사외 하도급업체와 간담회를 열어 2016년 상반기에 단가를 10% 내려달라고 요청했다. 따르지 않는다면 ‘강제 구조조정’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압박했다.

공정위는 실제로 2016년 상반기 48개 하도급업체의 9만여건 발주 건에서 정당한 사유 없이 51억원 규모의 하도급 대금이 인하된 사실을 확인했다.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을 추진하고 있는 현대중공업은 EU(유럽연합) 집행위원회의 심층 심사를 받고 있는 중이다. EU 집행위원회는 양사의 합병이 글로벌 조선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전세계 선박 수주량의 30%를 EU가 차지하고 있어 현대중공업으로서는 EU집행위의 심사 결과를 주시할 수밖에 없다. 공정위의 과징금에 법적 대응하겠다고 선언한 현대중공업, 한영석 사장이 어떻게 대처해 나갈지 주목된다.

☞ 본 기사는 <머니S> 제624호(2019년 12월24일~30일)에 실린 기사입니다.
 

전민준
전민준 minjun84@mt.co.kr  | twitter facebook

안녕하세요 머니S 전민준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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