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산구 위홈 대표 "한국판 에어비앤비 이제 현실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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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산구 위홈 대표./사진=김정훈 기자
“큰 고비를 넘겼습니다. 이제 새로운 도약만 남았죠.”


조산구 공유숙박앱 ‘위홈’ 대표(한국공유경제협회장)에게 2019년은 8년 묵은 숙원이 풀린 해다. 정부가 규제 샌드박스에 내국인 공유숙박 규제를 포함시켰기 때문이다. 그동안 규제에 발목잡혀 날개를 펴지 못했던 위홈의 조 대표는 “올해 할일이 많아졌다”며 미소지었다. ‘한국판 에어비앤비’를 꿈꾸는 조 대표의 소망은 올해 어떤 결과를 가져올까.

◆8년간의 분투, 결실 맺다

지난해 11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제 7차 신기술·서비스 심의위원회를 열고 총 8건의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샌드박스 안건을 처리했다. 이중 조 대표의 숙원도 포함됐다. 서울 지하철역 반경 1㎞ 내에 있는 주택의 남는 방을 내국인에게도 빌려주는 ‘한국판 에어비앤비’ 사업의 실증 특례를 허용한 것이다.

그동안 도심형 공유숙박 사업은 관광진흥법상 도시민박업으로 규정돼 외국인 관광객 대상으로만 가능했다. 하지만 에어비앤비 등 해외 공유숙박 플랫폼 기업들의 경우 내국인을 대상으로 영업활동을 공공연히 해왔다. 사실상 이에 대한 단속도 어려워 국내 업체들을 역차별한다는 문제가 제기돼 왔다.

다행히 이번 규제 샌드박스 적용으로 내국인에게도 도심형 숙박공유를 활용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조 대표가 운영 중인 공유숙박앱 ‘위홈’이 올해 본격적인 기지개를 켜게 된 이유다.

“8년 전 공유숙박에 관심을 갖고 꾸준히 사업을 추진한 끝에 얻은 소중한 결실입니다. 이제 합법적으로 내국인들도 지하철역 인근 숙소에서는 공유숙박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 만큼 관련시장이 더 커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조 대표는 규제 샌드박스의 결과는 좋았지만 과정은 쉽지 않았다고 털어놨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내국인 공유숙박서비스 규제 완화에 소극적이었다. 현재 국내에서 관련 업체를 운영하는 곳이 위홈 하나뿐인 탓에 ‘특정업체에만 특혜를 줄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지난해 나이파(NIPA·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서 먼저 연락이 왔습니다. 정부에 내국인 공유숙박서비스 규제 완화를 신청해보는 것이 어떠냐는 얘기였죠. 국내에서 관련서비스를 운영하는 곳이 위홈 밖에 없었기 때문에 저희에게 연락이 온 것이었습니다. 나이파도 공유숙박경제의 중요성을 알고 있었던 것이죠. 망설일 이유가 없었습니다.”

지난해 7월, 조 대표는 정식으로 주무부처에 내국인 공유숙박 관련 규제 완화 신청서를 제출했다. 이후 문체부 관계자를 수시로 만나며 공유숙박경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또 강조했다. 공유숙박경제가 미래의 먹잇감이 될 것을 확신해서다.

결국 지난해 11월, 내국인 공유숙박 관련 내용이 규제 샌드박스에 포함되며 조 대표의 발품은 결실을 맺게 됐다. 조 대표는 8년 전 공유숙박플랫폼 ‘코자자(kozaza)를 내놓고 본격적으로 공유경제시장에 발을 내딛었다. 하지만 당시 국민들은 물론, 정부부처 관계자들은 공유경제에 관심이 적었다. 조 대표와 함께 ‘공유경제 붐을 일으키리라’ 의기투합했던 사람들도 하나 둘 떠나기 시작했다. 조 대표는 홀로 외로운 싸움을 벌여왔다.

“8년간 정말 많은 질문을 받았습니다. 이렇게 어려운 일을 왜 끝까지 놓지 않느냐는 거였죠. 가족들도 많이 힘들어했어요. 하지만 저는 공유경제가 미래사회의 핵심 먹거리가 될 것이라고 확신했습니다. 또 그렇게 될 수밖에 없고요. 규제만 풀리면 ‘한국판 에어비앤비’는 반드시 나올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에어비앤비 2.0 기대하라

위홈은 1월부터 시범서비스에 들어간다. 조 대표는 상반기 중 위홈에 참여할 호스트(업주)를 확보한 후 7월부터는 게스트(손님)를 대상으로 본격적인 마케팅에 들어갈 방침이다.

관건은 호스트들이 과연 위홈에 관심을 보일까의 여부다. 이에 대해 조 대표는 에어비앤비 등 공유숙박업체들의 내국인 영업에 대한 정부 단속이 강화되고 있어 결국 합법적인 서비스에 수요와 공급이 몰릴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에어비앤비 등 공유숙박업체들의 내국인 영업 단속을 더 강화할 예정입니다. 호스트와 게스트 입장에서는 합법적인 공유숙박서비스가 나온 상황에서 굳이 에어비앤비를 이용하며 불안해 할 필요가 없죠.”

위홈의 장점은 또 있다. 지난해 위홈은 서울교통공사, 코인플러그와 지하철역을 중심으로 한 스마트관광 플랫폼 ‘서울메트로스테이’도 추진했다. 서울메트로스테이는 지하철역 5분 거리 이내에 위치한 공유 숙소의 숙박권, 지하철 이용권, 인근 관광지 입장권, 관광 정보 및 여행 편의서비스를 결합해 외국인 관광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다. 동네형 관광을 활성화해 여행트렌드 자체를 바꾸겠다는 시도다. 호스트들은 주변 상권과 결합해 숙박비 외에 다른 부가적인 수익도 얻을 수 있다. 또 호스트들에게 서비스 초기, 수수료를 받지 않으면서 부담도 줄여줄 예정이다.

이번 규제 샌드박스로 숨통이 틔인 조 대표는 무거운 책임감으로 이 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한국의 공유숙박은 위홈이 어떻게 하느냐에 달렸다고 봅니다. 저희가 잘하면 주변의 관심도 많아지고 더 많은 규제들이 완화돼 서비스의 질도 향상시킬 수 있겠죠. 물론 규제 완화가 공유숙박 사업의 성공을 답보해주는것은 아닙니다. 더 차별화된 서비스로 무장해야 고객의 선택을 받을 수 있겠죠. 보다 진화할 ‘한국판 에어비앤비 2.0’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랍니다.”

☞ 본 기사는 <머니S> 제627호(2019년 1월14~20일)에 실린 기사입니다.
 

김정훈 kjhnpce1@mt.co.kr  | twitter facebook

안녕하세요. <머니S> 김정훈입니다. 많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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