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혁신' 통했다… 현대차, 사상 첫 매출 100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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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사진=현대차그룹

완전변경에 버금가는 부분변경모델과 새로운 세그먼트를 개척하는 신차를 필두로 한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의 혁신이 제대로 통했다. 2019년 현대차는 창사 이래 처음으로 100조원이 넘는 매출액을 달성했다. 영업이익도 전년대비 52.1% 증가했다.

현대차는 22일 실적발표를 통해 2019년 ▲ 판매 442만5528대 ▲매출액 105조7904억원 ▲영업이익 3조6847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판매는 전년대비 3.6% 감소했다. 매출액은 전년대비 9.3%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52.1% 증가했다. 당기순이익도 98.5% 증가했다.

현대차의 2019년 연간 영업이익은 3분기 대규모 일회성 비용 발생에도 불구하고 판매믹스개선, 인센티브 축소 등 근본적인 체질 개선과 우호적인 환율 여건 등으로 전년대비 52.1% 증가했다.

분기실적을 보면 2019년 4분기엔 ▲판매 119만5859대 ▲매출액 27조8681억원(자동차 22조2324억원, 금융 및 기타 5조6357억원) ▲영업이익 1조2436억원 ▲경상이익 1조2111억원 ▲당기순이익 8512억원의 실적을 달성했다.

판매는 전년동기대비 2.5% 감소했지만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동기대비 10.5%, 148.2%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흑자전환했다.

4분기에는 주요 시장의 수요 위축과 일부 노후 모델의 부진으로 전년 동기에 비해 판매가 줄었다. 판매 감소에도 팰리세이드, 뉴 그랜저 등의 신차 판매 호조와 SUV 판매 증가에 따른 제품 믹스 개선이 이뤄졌다. 인센티브 축소 및 환율 효과가 더해지며 4분기 수익성은 전년 동기 대비 크게 향상됐다.
2019년 현대자동차 실적./사진=현대차


구체적으로 현대차는 2019년 4분기(10~12월) 글로벌 시장에서 119만5859대를 판매했다.

국내 시장에서는 팰리세이드, 뉴 그랜저 등 신차 판매 호조 지속에도 불구하고 GV80 출시를 앞둔 대기수요 발생 및 아반떼 등 일부 차종 노후화로 전년 동기대비 0.4% 줄어든 19만4407대를 판매했다. 해외 시장에서는 중국, 인도 시장 수요 위축 장기화로 인한 판매 약세로 전년 동기대비 2.9% 감소한 100만1452대의 판매 실적을 보였다.

매출액은 글로벌 도매 판매 감소에도 불구하고, 신차 및 SUV중심의 제품 믹스 개선과 미국 시장 인센티브 축소 등으로 자동차 부문의 매출이 증가하고 금융 및 기타 부문 매출 또한 성장세를 나타냈다.

매출원가율은 글로벌 SUV 차급 비중 상승에 따른 믹스 개선 효과와 전사적인 원가 혁신 노력이 지속되고, 여기에 원화 약세 등의 긍정적 영향이 더해지며 전년 동기대비 0.9%포인트 낮아진 83.0%를 나타냈다.

영업부문 비용은 품질비용 감소와 효율적인 비용 집행 등으로 전년 동기대비 1.5% 줄어든 3조4999억원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보다 148.2% 증가한 1조 2436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률 역시 전년 동기대비 2.5%포인트 상승한 4.5%를 나타냈다.

현대차 관계자는 “지난주 출시한 GV80의 성공적인 시장 진입과 함께 아반떼, 투싼 등 주력 차종의 신차 출시를 통해 판매 모멘텀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며 “당분간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신차 및 SUV 판매 확대, 원가 혁신 강화, 권역별 물량·손익 최적화 전략을 통해 올해 5% 영업이익률을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차후 경영환경에 대해서는 저성장 기조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미·중 무역갈등 장기화와 중동·유럽 등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지정학적 리스크 등이 글로벌 경제에 부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자동차 산업 또한 정치적 불확실성과 환경 규제 강화 등으로 선진국 판매 부진이 심화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현대차는 시장 환경을 고려한 합리적인 물량 운영과 지속적인 신차 출시를 통해 수익성 중심의 내실 있는 성장을 도모해 나갈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2020년 현대차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판매 목표로 국내시장 73만2000대, 해외시장 384만 4000대를 더한 총 457만6000대를 수립했다.

현대차는 지난주 출시한 GV80의 성공적인 시장 진입과 아반떼, 투싼 등 볼륨 차종의 풀체인지 모델 출시로 판매 모멘텀을 더욱 강화하는 한편, 권역별 특성을 고려한 효율적 인센티브 전략 추진 및 부품 공용화를 통한 친환경차 수익성 개선에 중점을 둘 방침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2020년을 미래 시장에 대한 리더십 확보의 원년으로 삼고 전동화,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등 미래 신기술 역량을 강화해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기업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전민준 minjun84@mt.co.kr  | twitter facebook

안녕하세요 머니S 전민준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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