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향 잘 모시면 '큰손'… 유통가 '타깃 마케팅' 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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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중시하고 자신의 관심사에 아낌 없이 투자하는 소비문화가 확산되며 마니아층을 타깃으로 한 마케팅도 활기를 띠고 있다.
‘나’를 중시하고 자신의 관심사에 아낌 없이 투자하는 소비문화가 확산되며 마니아층을 타깃으로 한 마케팅도 활기를 띠고 있다.
‘나’를 중시하고 자신의 관심사에 아낌 없이 투자하는 소비문화가 확산되며 마니아층을 타깃으로 한 마케팅도 활기를 띠고 있다.

홈플러스는 고객이 선호하는 테마에 따라 다양한 혜택과 정보를 제공하는 자사 멤버십 클럽의 회원수가 30만명을 돌파했다고 15일 밝혔다.

홈플러스는 2018년 이후 ▲와인 애호가를 위한 ‘와인에 반하다’ ▲고기 덕후를 위한 ‘미트클럽 The M’ ▲다양한 건강 관련 상품을 소개하는 ‘건강클럽 The H’ ▲육아에 도움을 주는 ‘베이비&키즈클럽’ ▲맥주 덕후를 위한 ‘맥덕클럽’ ▲패션 마니아를 위한 ‘패피클럽’ ▲반려동물 가족을 위한 ‘마이 펫 클럽’ 등 7개 멤버십 클럽을 운영해오고 있다.

홈플러스는 클럽 회원에게 매달 차별화된 상품 할인과 이벤트 혜택 등을 제공한다. 고객 관심사를 접점으로 스킨십을 강화해 친근한 기업 이미지를 주면서 로열티를 높인다는 취지다.

지난해에는 ‘선상 고기파티’, ‘맥믈리에 콘테스트’ 등 체험 이벤트를 여는 한편 정기 시음회를 통해 클럽 회원을 직접 상품 개발 및 마케팅 작업에 참여시키기도 했다. 최근에는 애견 육성 펫튜브 방송(펫, 그것을 알려줄 개)을 통해 펫팸족은 물론 ‘랜선 집사’들의 마음까지 사로잡았다.

이러한 타깃 마케팅에 힘입어 현재 홈플러스 클럽 전체 회원수는 30만1225명(14일 기준)으로 전년동기대비 153% 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클럽 론칭 이후 매출 증대 효과도 톡톡하다. 홈플러스에 따르면 매월 클럽 쿠폰 증정 기간마다 해당 카테고리 매출은 평균 5~10% 상승하고 있다. 특히 지난 3월 클럽 쿠폰 증정 기간에는 행사상품 매출의 80% 이상이 클럽 회원을 통해 발생했다. 고기와 육아용품 행사상품은 클럽 회원 매출 비중이 90%에 육박할 만큼 클럽 회원들이 ‘큰손’ 역할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홈플러스는 클럽 회원 30만명 돌파를 기념하고 회원 혜택을 보다 높이고자 15일부터 29일까지 대규모 ‘클럽위크’ 행사를 진행한다. 회원들의 관심이 높은 주요 상품에 대해 최대 50% 단독 할인 혜택을 제공하거나 기존 행사가에 최대 10% 추가 할인 혜택을 더해주는 식이다.

홈플러스 멤버십 클럽은 ‘마이홈플러스’ 앱에서 클럽 설정으로 손쉽게 가입할 수 있다. 홈플러스는 앞으로도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신규 클럽을 론칭하는 한편 매월 클럽 회원들을 위한 단독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클럽위크’를 지속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상품의 품질과 가격을 넘어 다양한 문화와 체험을 제공해 미래 고객층을 확보한다는 차원에서 클럽 타깃 마케팅을 확대하고 있다”며 “앞으로 더 가까운 소통을 통해 고객 로열티를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설아
김설아 sasa7088@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산업1팀 재계 담당 기자. 많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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