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위기에서 빛나는 카드사 ‘빅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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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여파로 한산한 울산 중구 젊음의 거리./사진=뉴시스
카드사의 빅데이터가 전염병 위기 속에서 빛을 발하는 중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지역경제가 급속도로 침체되자 카드업계가 빅데이터 창고를 개방해 소상공인 지원에 나선 것이다.

앞서 카드업계는 코로나19 사태 초기에 질병관리본부와 비상연락망 체제를 구축하고 24시간 대응 체제에 돌입한 바 있다. 질본에 카드 결제 정보를 전달해 확진자 동선을 신속히 파악하기 위해서다.

이번에는 생기 잃은 지역경제에 주요 카드사들이 빅데이터를 디딤돌 삼아 활력을 불어넣는 중이다. 우선 신한카드는 ‘코로나19에 따른 지자체별 소비동향 분석’ 보고서를 134개 지방자치단체에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다.

보고서는 각 지자체의 업종별 전년대비 소비변화 분석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신한카드는 수시로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주간 단위로 보고서를 작성한다.

KB국민카드도 지난 3월부터 빅데이터 분석 결과 자료를 전국 17개 광역시‧도와 기타 지자체에 무상 제공하고 있다. 자료는 ▲승인 데이터 기반의 주 단위 카드 매출 분석 ▲생활 밀착 업종 중심의 가맹점 업종별 카드 매출 분석 ▲성별‧연령대 등 인구통계 특징에 따른 카드 이용 형태 등의 내용으로 구성됐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지자체들이 소상공인 지원 방안 등 코로나19 위기 극복 정책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빅데이터 분석 자료를 제공하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KB국민카드는 최근 중소 가맹점 마케팅 지원 서비스 ‘아보카도(ABOCADO)’도 출시했다. 빅데이터와 머신러닝 기반의 서비스 아보카도로 중소 가맹점은 잠재 소비자를 발굴할 수 있고 소비자는 초개인화 마케팅을 누릴 수 있다.

예를 들어 해외 직구를 즐기는 30대 직장인이 퇴근길에 쇼핑을 많이 하는 것으로 분석되면 해당 고객의 구매 패턴과 시장 트렌드 등을 고려해 퇴근 시간대에 해외 직구 쇼핑몰 관련 할인 정보를 담은 메시지를 고객에게 보내는 방식이다.

BC카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데이터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으로 소상공인을 지원하고 있다.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은 신제품과 서비스 개발에 빅데이터가 필요한 기업에 데이터 구매 및 가공 서비스를 바우처로 지급하는 사업이다. 주요 지급대상은 중소기업, 소상공인, 스타트업 등이다.

빅데이터는 3단계로 제공된다. 우선 가맹점 매출, 거래 내역을 바탕으로 ‘원천 데이터’를 구축한다. 구축한 데이터로 연령·성별 소비, 지역·업종별 매출 추이 등으로 ‘기본 분석 데이터’를 구성하고 시간대별 소비 패턴과 테마별 고객 분류로 조합한 맞춤형 ‘응용 분석 데이터’로 제공한다.

BC카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에게 필요한 서비스는 물론 빅데이터를 정책수립에 활용하려는 기업‧정부기관 대상 서비스도 준비 중”이라고 전했다.
 

진은혜 verdad89@mt.co.kr  | twitter facebook

안녕하십니까. 머니S 진은혜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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