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원도심 주차문제 해소, 비법은 "스마트시티 처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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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왼쪽 세번째)이 부천 상살미 마을을 방문해 부천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관련 업계 관계자들과 의견을 나누고 있다. / 사진제공=부천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왼쪽 세번째)이 부천 상살미 마을을 방문해 부천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관련 업계 관계자들과 의견을 나누고 있다. / 사진제공=부천시
경기도 부천 상살미(삼정동) 마을의 ‘공유주차·모빌리티 사업’이 부천시 13개 지역으로 확대되고 대중교통을 연계·이용할 수 있는 통합교통서비스로 확대된다.

공유주차·모빌리티 사업은 지난 2월 국토교통부 스마트시티 챌린지 본사업에 선정된 사업이다.

25일 시에 따르면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은 창의적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혁신적인 기술 서비스를 접목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5월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한 공모 사업에서 3차 심사를 거쳐 부천시를 포함한 총 6곳이 선정됐다. 이에 7개월간 실증을 거쳐 지난 2월 12일 부천시가 기초 지자체 중 유일하게 본 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3년 동안 예산 200억~300억원을 투입해 본격적으로 스마트 솔루션을 조성했다. 

관련 사업추진 전(왼쪽)과 후. / 사진제공=부천시
관련 사업추진 전(왼쪽)과 후. / 사진제공=부천시
부천시 삼정동에 있는 상살미마을은 2009년 주택재개발정비구역으로 지정됐다가 2018년 해제되기까지 오랜 기간 원도심의 고질적인 주차난을 겪은 곳이다.

시는 스마트시티 챌린지를 통해 이를 해결하고자 마을 주변 테크노파크 주차장과 마을 내 거주자 우선 주차면을 공유하고, 테크노파크 주차장 이용 시 주차 대리 또는 공유 모빌리티(공유카, 공유퀵보드) 서비스를 함께 제공했다. 모든 서비스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인 시티 패스와 블록체인 시스템을 통해 투명하게 운영·관리했다. 

예비사업을 통해 공유 주차공간 280면 확보, 주차장 수급률 72%포인트 증가(37→109%), 불법주차 41% 감소(266→156대/일), 마을기업(상살미 사람들)을 운영하면서 21명의 고용 창출 효과를 거뒀다.

예비사업 성과. / 자료제공=부천시
예비사업 성과. / 자료제공=부천시
국토부 관계자는 “예비사업 성과 배경에는 민간기업 뿐 아니라 마을주민이 적극 참여해 사회적 경제 모델인 마을기업(상살미사람들)을 설립하는 등 ‘주민참여형 사업’으로 추진한 점이 긍정적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마을기업은 공유서비스를 기업과 함께 운영·관리하면서 불법주차 점검 지원 등을 수행하고 부천시는 조례 개정으로 거주자우선주차면 배정 수입(1면당 월 3만원)의 70%를 마을기업에 지원해 지속가능한 스마트시티 운영모델을 구축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부천시의 ‘공유주차·모빌리티 플랫폼’의 혁신성과 우수성이 입증되면서 여러 지자체와 기업, 해외에서 관심을 표명했고 국토부 ‘K-City Network’ 국제공모로 이어지는 성과도 있었다”고 밝혔다.
 

부천=김동우
부천=김동우 bosun1997@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경기인천지역을 담당하고 있는 김동우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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