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는 내 친구"… 소비자 호감도 1위 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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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자동차에 대한 소비자 호감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사진=뉴시스

국내 5개 완성차업체를 대상으로 소비자 호감도를 조사한 결과 기아자동차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아차는 페이스북과 트위터, 유튜브 등을 통해 온라인 소통을 활발히 펼치는 중이다. 소비자 관심도가 가장 높은 곳은 '현대자동차'였지만 지난해 동기 대비 감소율 역시 1위를 기록했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2019년 11월19일부터 2020년 5월18일까지 6개월간 완성차 5개 업체를 대상으로 진행한 소비자 호감도 및 관심도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분석대상 채널은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 조직·정부 공공 등 12개다. 뉴스를 제외하고 국내 커뮤니티 기능이 있는 사회관계망(SNS) 4개과 웹사이트 수천 개가 포함됐다.

조사결과 기아차의 소비자 호감도가 가장 높았다. 기아차의 긍정률은 45.9%, 부정률은 17.6%로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는 28.4%였다. 순호감도 2위는 현대차로 25.8%였다. 르노삼성차 20.1%, 한국지엠 16.3% 순이었다. 쌍용차는 15.3%로 최하위를 기록했다.

해당 자동차 회사 게시물 내용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고품질', '잘한다'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저품질',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된다.



6개월 동안 온라인 총정보량 1위는?



완성 자동차 5사에 대해 최근 6개월간 온라인 총정보량(소비자 관심도·게시물수)과 지난해 같은 기간(2018년 11월18일~2019년 5월18일)을 비교해 조사한 결과 '더 뉴 그랜저', '아반떼' 등이 잘 팔린 현대차가 69만6462건으로 1위를 기록했다.

현대차에 대한 관심도는 지난해 같은 기간 76만5012건에 비해 8.9% 줄면서 5개사 중 가장 높은 감소율을 기록했다. 기아차가 33만5359건으로 2위를 차지했지만 지난해 같은 기간 34만8973건에 비해 3.9% 줄었다. 3위 한국GM은 소형 SUV '트레일블레이저'가 베스트셀링카에 등극했지만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서는 0.9% 줄어든 25만1879건을 기록했다.

르노삼성차는 최근 6개월간 12만5337건의 정보량으로 4위를 차지했다. 올해 2월 출시한 'XM3'가 효자상품으로 올라서면서 전년동기대비 8.3% 증가하며 증가율 1위를 기록했다. 쌍용차는 11만8174건으로 최하위의 관심도를 보였지만 전년동기대비 2.4% 늘어나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와중에서도 소비자의 이목을 사로잡았다.
 

전민준 minjun84@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자동차 철강 조선 담당 전민준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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