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형 이마트' 본격 시동… 이마트타운 월계점 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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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타운 월계점이 오는 28일 오픈한다. /사진=이마트

이마트가 10개월간의 리뉴얼을 통해 미래형 점포 ‘이마트타운 월계점’을 오는 28일 오픈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마트는 이번 리뉴얼을 위해 지난 27년간의 이마트 유통 노하우를 총 집약했다. 고객의 오프라인 매장 방문 목적을 분석하고 쇼핑 공간 및 상품 구성을 최적화해 복합 몰 형태의 ‘고객이 오래 체류하고 싶은 매장’으로 점포를 재구성했다. 이는 급변하는 유통 환경 변화 속에서 온라인과 차별화되는 오프라인 경쟁력을 극대화하고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함이다.

이마트타운 월계점의 가장 큰 특징은 이마트의 최대 강점인 그로서리 매장을 오프라인 매장만이 할 수 있는 ‘체험형’ ‘고객 맞춤형’ ‘정보 제공형’ 매장으로 강화했다는 점이다. 비식품 부문을 압축한 대신 문화·엔터테인먼트부터 식음 및 패션 브랜드까지 다양한 테넌트를 도입했다. 월계점은 이마트 점포 중 처음으로 비식품보다 더 규모가 큰 그로서리 매장을 보유하게 됐다.

월계점은 기존 이마트 80%, 테넌트 20% 비중의 매장 구성에서 리뉴얼 후 이마트 30%, 테넌트 70%로 구조적 공간이 변화됐다. 이로써 작년 3월 오픈한 이마트 트레이더스와 함께 이마트, THE TOWN MALL의 신설로이마트타운으로 진화, 복합쇼핑몰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됐다.

이재범 이마트 월계점 점장은 “이번 리뉴얼은 유통 환경 및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를 고려, 오프라인 강점인 그로서리를 강화하고 차별화된 다양한 테넌트를 선보여 고객의 체류시간을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미래형 점포 이마트타운 월계점은 앞으로 대형마트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 점포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마트 월계점은 그로서리 매장 혁신에 중점을 뒀다. /사진=이마트

이마트는 월계점 리뉴얼을 통해 그로서리 매장 혁신에 중점을 뒀다. 특히 완제품 요리 소비가 크게 늘어나는 식품 트렌드를 반영해 델리(즉석조리) 매장을 확대했다. 보통 이마트 매장 초입에는 과일 매장을 두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이마트타운 월계점은 만두·어묵존 등 전통적인 인기 먹거리를 비롯해 최신 트렌드 및 유명 맛집 먹거리로 구성된 델리 매장을 매장 선두에 세웠다.

1~2인가구 및 20~30대 젊은 층을 중심으로 집에서 조리하는 것보다 반찬을 사먹는 고객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초점을 맞춰 반찬 조닝인 ‘오색밥상’을 론칭했다. 오색밥상은 프리미엄 반찬, 기본 반찬 및 안주 반찬 등 고객의 섬세한 입맛을 겨냥해 다양한 반찬을 판매한다.

이마트의 핵심 경쟁력 중 하나인 ‘신선식품’ 매장 역시 큰 변화를 맞이했다. 과일, 수산 매장 등의 경우 품질 좋고 가격 경쟁력 있는 신선식품을 선보이는 것은 물론 보고 듣고 먹는 상품 정보를 제공한다. 이마트타운 월계점은 ‘오더메이드’ 서비스를 통해 고객 각각의 세밀한 취향을 맞출 수 있는 ‘고객 맞춤형’ 매장으로 거듭났다. 오더메이드 서비스란 축산, 수산코너에서 고객이 원하는 두께, 모양, 손질 형태를 구현해주는 서비스다. 고객들은 오더메이드 서비스를 통해 개개인들이 원하는 맞춤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이마트타운 월계점은 ‘와인 앤 리큐르(Wine&Liquor)’ 샵을 오픈했다. /사진=이마트

이마트타운 월계점은 카테고리별로 전문성을 높인 특화 매장을 구성해 고객들의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고 쇼핑 편의성을 제고하는 데 주력했다. 주류는 온라인 판매가 불가능한 만큼 소비자들이 구입을 위해 반드시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해야 하기 때문에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핵심 경쟁력으로 여겨진다. 이마트는 이런 점을 적극 공략, 신선식품과 가공식품, 리빙존이 만나는 위치에 208㎡ 규모의 와인 앤 리큐르(Wine&Liquor) 숍을 오픈했다. 매장 절반가량을 차지하는 와인의 경우 원산지에 따라 진열을 달리하고 가격표에 원산지, 당도를 표기해 고객의 쇼핑 편의성을 높였다.

모든 맥주를 냉장 보관할 수 있는 ‘대형 맥주 냉장고’도 설치했다. 와인 앤 리큐르 매장에는 총 17대의 맥주 냉장고가 매장 벽면을 따라 나란히 설치, 수입맥주부터 국산 수제맥주까지 총 350여 종의 맥주를 시원하게 구매할 수 있다. 월계점은 헬시멀티샵(Healthy Multy Shop)도 선보였다. 99㎡ 규모로 조성된 공간에 정관장, 참다한, 동원, GNC 등 다양한 건강기능식품 브랜드샵이 한 곳에 모여있다. 상품군을 대폭 강화해 일반 매장에 비해 가짓수를 20~30% 정도 늘렸다.

이마트타운 월계점은 비식품 매장을 효율적으로 압축, 전문성을 강화한 특화매장으로 구성했다. 이마트타운 월계점의 비식품 매장 비율은 전체 면적대비 8.5% 수준이다. 보통 이마트에서 비식품 매장이 차지하는 면적이 전체 면적 대비 60%가량인 것에 비교하면 약 7분의 1로 압축한 것이다.

월계점은 압축한 공간에 전문성을 강조한 비식품 특화 매장 및 전문점을 선보인다. 그간 분산 진열했던 기저귀, 분유 및 유아간식, 유아동 바디케어제품 등 유아용품을 통합한 ‘베이비 통합 매장’을 비롯해 ‘홈카페존’, ‘와인용품존’, ‘디자인 일회용품존’ 등이 대표적이다. 이밖에 기존 상품 판매 중심의 MD 구성을 벗어나 식음(F&B), 문화, 엔터 관련 콘텐츠도 강화했다. ‘THE TOWN MALL’ 식음(F&B) 매장은 당초 12개에서 두배 이상 늘어난 30개로 운영된다. 

문화·엔터 매장에도 힘을 실었다. 도심 속 복합문화공간인 ‘아크앤북(Arc N Book)’, 스포츠 액티비티를 체험할 수 있는 ‘바운스트램폴린’, 팝업스토어 ‘스위트스팟’을 포함해 총 40여 개의 패션, 라이프스타일 매장 역시 고객들의 발걸음을 사로잡는다. 이마트타운 월계점은 그랜드 오픈을 맞이해 오는 28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일주일간 고객들이 풍성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김경은 silver@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산업팀 김경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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