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책] 언택트 시대, 마케팅의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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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순간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향한 공포가 전 세계를 휩쓸고 있다. 많은 이의 관심사는 이제 ‘코로나19 사태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를 넘어 ‘코로나19 이후에는 어떤 세상이 펼쳐질까?’ 하는 문제로 이동하고 있다.

코로나19가 휩쓸고 간 이후 어떤 트렌드가 펼쳐질까? 가장 빈번하게 등장한 용어는 ‘접촉하지 않는다’는 뜻의 ‘언택트’(Untact)다. 이 용어를 처음 작명해 발표한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김난도 교수는 그의 신간 ‘마켓컬리 인사이트’를 통해 “코로나19와 같은 전염 질환의 확산은 어떤 트렌드를 새롭게 만들어내기보단 약해지는 트렌드는 더욱 약하게, 강해지는 트렌드는 더욱 강하게 촉진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에도 ‘언택트 트렌드’가 더욱 강해진다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다는 것이다.

대한민국 최고의 소비트렌드 전문가로 불리는 김난도 교수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가장 강력한 메가트렌드가 될 언택트 기업의 성공방식을 낱낱이 분석하기 위해 김슬아 마켓컬리 대표를 직접 인터뷰했다. 모두가 “망하는 지름길”이라고 말했던 아이디어를 발전시킨 과정, 유통경력이 전혀 없는 사람들이 모여 500만 회원의 생활습관을 바꿔놓기까지 그 모든 땀방울을 책에 담았다.

국내 최초 ‘100원 마케팅’ 시도, 적절한 시점에 TV 광고를 통한 ‘새벽 배송’ 키워드 선점 등 마켓컬리의 브랜딩 과정은 언택트 시대를 앞둔 마케터들의 필독서로 충분하다. 특히 최근 확진자가 발생하며 보여준 마켓컬리의 뛰어난 위기관리 능력은 하루이틀에 만들어진 대처 역량이 아니다. 이미 수년 전부터 계란 파동, 서버 해킹 사태, 약속한 당도를 지키지 못한 오렌지 리콜 사건 등을 통해 한결같이 보여 온 지독하리만치 솔직하고 투명한 기업의 신념의 결과물이다. 이는 고객가치 실현은 물론이고 브랜드 자산가치를 높이는 데 가장 빠른 지름길이었음을 이번에도 증명했다.

‘코로나19 공포’의 심장부를 통과하고 있는 요즘 많은 기업이 미래를 준비하는 데 고심하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 그 격변의 시대에 어떻게 살아남고 성장할 것인가? 그러기 위해 알아야 할 것은 무엇이고 그것을 어떻게 실행에 옮길 것인가?” ‘마켓컬리 인사이트’는 이 질문에 대한 하나의 가능성이자 성공사례다. ‘언택트 비즈니스’ 카테고리 최고의 리더 ‘마켓컬리’를 분석한 이 책을 통해 성과는 물론 미래를 대비할 가장 강력한 경쟁우위를 선점할 때다.

마켓컬리 인사이트 | 김난도 지음 | 다산북스 펴냄 | 1만8000원

☞ 본 기사는 <머니S> 제648호(2020년 6월9~15일)에 실린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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