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리다 멈출 일 없다"… 주행거리 늘어난 볼트E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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쉐보레가 2020년형 볼트EV를 공개하고 사전계약에 돌입했다. 기존대비 주행거리가 31km 늘어나 1회 충전으로 414km를 달릴 수 있다. /사진=쉐보레
쉐보레가 2020년형 볼트EV를 공개하고 사전계약에 돌입했다. 기존대비 주행거리가 31km 늘어나 1회 충전으로 414km를 달릴 수 있다. /사진=쉐보레
쉐보레(Chevrolet)가 9일 '2020년형 볼트EV'를 공개하고 사전계약을 시작했다. 볼트EV는 국내 장거리 전기차시장의 문을 연 모델이다. 새롭게 출시된 2020년형 모델은 기존대비 31㎞가 늘어난 414㎞의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를 인증받은 게 특징이다.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은 "신형 볼트EV는 주행거리를 획기적으로 높여 전기차 소비자들이 우려하는 주행거리에 대한 두려움을 완전히 해소할 것"이라며 "한국지엠 디자인센터 주도 하에 디자인된 볼트EV는 동급 유일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바탕으로 구현된 넓은 실내공간과 최적화된 주행성능은 물론 전기차에 특화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및 편의사양으로 소비자들에게 최고의 만족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업그레이드된 배터리용량


볼트EV는 업그레이드된 66kWh급 대용량 신규 배터리 패키지가 달린다. LG화학이 공급하는 288개의 리튬-이온 배터리셀로 구성돼 최적의 열관리 시스템으로 운용해 효율과 배터리 수명을 극대화했다. 이를 통해 1회 충전 시 주행거리 414㎞를 실현했다. 급속충전 시에는 1시간만에 배터리 용량의 80%를 충전할 수 있다.

황준하 지엠테크니컬센터코리아 전무는 "볼트EV는 배터리 에너지를 극대화해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장거리 주행을 할 수 있는 모델"이라며 "쉐보레는 LG화학과의 협업을 바탕으로 한 최신 배터리 테크놀로지를 적용해 배터리팩의 크기나 구조를 변경하지 않고 획기적으로 1회 충전 주행거리를 늘릴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볼트EV는 운전대(스티어링휠) 후면의 패들스위치로 운전자가 능동적으로 회생에너지 생성을 제어할 수 있는 '리젠 온 디맨드 시스템'을 탑재해 주행거리를 극대화한다. 신개념 회생제동 시스템인 '원페달 드라이빙 시스템'도 적용해 가속페달만으로 가감속에서 완전 정차까지 조작하는 등 에너지 효율 증대는 물론 차원이 다른 드라이빙 경험을 제공한다.

파워트레인은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는 150kW급 고성능 싱글 모터 전동 드라이브 유닛을 탑재해 204마력의 최고출력과 36.7㎏·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7초 내외다. 차체 하부에 수평으로 배치된 배터리 패키지는 무게중심을 최대한 낮춰 주행 안정성을 확보했다. 전자정밀 기어시프트와 전기차에 최적화된 전자식 파워스티어링 시스템으로 조종성능도 탁월하다는 것이 쉐보레 측 설명이다.


한층 더 개선된 디자인 및 편의사양


디자인과 편의품목도 개선됐다. 2020년형 볼트EV의 외장 컬러는 트레일블레이저에 적용돼 호평받은 이비자 블루와 새롭게 추가된 미드나이트 블랙 등 총 6개의 외장 컬러로 소비자 선택폭을 넓혔다. 입체적인 디자인 패턴이 새롭게 적용된 듀얼 포트그릴로 세련미도 더했다.

각종 옵션도 대폭 추가됐다. 주차 시 주변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주는 '디지털 서라운드 비전 카메라'가 새롭게 적용됐다. 기존 아날로그 방식의 후방 카메라도 디지털 방식으로 업그레이드해 보다 뛰어난 화질을 제공한다. 실내 이오나이저 기능도 기본 적용해 보다 쾌적한 실내 환경을 연출했으며 불필요한 시스템의 전원 사용을 제한해 주행 에너지를 극대화하는 저전력 모드 등으로 다양한 부분에서 상품성을 개선했다.

차선이탈 경고 및 차선유지 보조시스템, 저속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 전방 보행자 감지 및 제동 시스템, 스마트 하이빔 등 기존 모델에서 호평받은 첨단 안전 시스템은 그대로 적용됐다. 볼트EV 전용으로 개발된 미쉐린 셀프-실링 타이어가 기본 탑재된 것도 눈에 띈다. 해당 타이어는 손상 시 타이어 내부에 도포된 실링제가 자동으로 손상 부위를 메워 주행중 타이어 파손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한다.

쉐보레가 2020년형 볼트EV를 공개하고 사전계약에 돌입했다. 기존대비 주행거리가 31km 늘어나 1회 충전으로 414km를 달릴 수 있다. /사진=쉐보레
쉐보레가 2020년형 볼트EV를 공개하고 사전계약에 돌입했다. 기존대비 주행거리가 31km 늘어나 1회 충전으로 414km를 달릴 수 있다. /사진=쉐보레



실내공간 걱정 없어요


볼트EV는 국내 완성차 브랜드가 판매하는 전기차 중 유일하게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기반으로 설계된 모델이다. 전기차에 최적화된 공간 구성으로 차체 크기대비 넓은 실내공간을 자랑한다.

특히 실내공간을 해치지 않는 최적의 배터리팩 배치와 크로스오버 스타일의 높은 전고 및 넓은 휠베이스로 준중형 차급 이상의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했다. 전자식 정밀 기어 시프트 및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도 적용해 넉넉한 1열 공간을 구현했다.

2열 역시 첨단 압축형 씬시트를 적용해 공간을 최적화했으며 전기차 전용 설계로 중앙 돌출형 터널 없이 평평한 바닥을 실현해 뛰어난 거주성을 자랑한다. 6대4 폴딩시트와 트렁크 트레이를 적용해 SUV와 같은 탁월한 적재능력과 다목적성을 함께 제공한다.

쉐보레는 원가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배터리의 용량 증가와 추가적인 상품성 개선에도 볼트EV의 가격을 동결했다. 정부 및 지자체의 전기차 구입 보조금을 제외한 볼트EV의 판매가격은 개소세 인하분 적용 기준으로 ▲LT 4593만원 ▲LT 디럭스 4693만원 ▲Premier 4814만원이다.

 

이지완
이지완 lee88@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산업2팀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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