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가이온과 빅데이터 MOU… 수출입·소비 데이터 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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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카드는 가이온과 ‘빅데이터 사업 전략적 제휴를 위한 업무 협약식’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난 26일 제휴 조인식이 열린 서울 을지로 신한카드 본사에서 안중선(오른쪽) 신한카드 라이프인포메이션그룹장과 강현섭(왼쪽) 가이온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신한카드
신한카드는 가이온과 ‘빅데이터 사업 전략적 제휴를 위한 업무 협약식’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난 26일 제휴 조인식이 열린 서울 을지로 신한카드 본사에서 안중선(오른쪽) 신한카드 라이프인포메이션그룹장과 강현섭(왼쪽) 가이온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신한카드
신한카드는 가이온과 ‘빅데이터 사업 전략적 제휴를 위한 업무 협약식’을 체결하고 데이터 교류와 솔루션 개발과 관련해 상호 협력한다고 29일 밝혔다.

가이온은 관세청의 ‘무역통계 작성 및 교부업무 대행기관’인 한국 무역통계진흥원 등과 협약해 국내외 지역별 주요 상품 수출입 동향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신한카드는 이번 협약으로 카드 소비 동향과 가이온의 수출입 동향 데이터를 결합해 각 지역 경제 동향을 모니터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선 양사는 지역별 수출입 동향과 소비동향 데이터베이스를 교류해 결과물을 도출할 예정이다. 주요 지자체와 제조·유통 기업이 경기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내수 소비와 수출입 데이터를 분석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또 중소기업, 소상공인이 활용할 수 있도록 수출입·소비 동향 분석 솔루션을 공동 개발할 예정이다.

양사는 이미 각사의 보유 데이터 활용해 데이터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금융 데이터거래소에도 데이터 상품을 등록해 판매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공동상품을 개발할 경우 금융데이터와 수출입 데이터가 결합하는 데이터사업 모델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신한카드는 기대했다.

안중선 신한카드 부사장은 “가이온의 수출입 데이터는 수년전부터 파악하고 있었지만 금융데이터거래소 출범 등 데이터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 정책 지원으로 구체적인 협력 모델을 마련할 수 있었다”며 “가이온과 신한카드의 데이터 활용 능력을 결합해 지자체, 대기업뿐 아니라 중소기업, 소상공인에게도 양질의 경제 동향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슬기
박슬기 seul6@mt.co.kr  | twitter facebook

안녕하세요. 머니S 금융팀 박슬기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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