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민경, 'PPL 논란' 사과… "부족하고 미숙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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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비치 강민경이 유튜브 PPL 논란에 대해 사과했다. /사진=장동규 기자
다비치 강민경이 유튜브 PPL 논란에 대해 사과했다. /사진=장동규 기자

다비치 강민경이 유튜브 PPL 논란에 대해 사과했다. 강민경은 17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저와 그리고 유튜브/인스타그램에 대한 기사와 관련해 말씀드리려고 한다"고 밝혔다.

강민경은 "어느덧 유튜브를 시작한 지 햇수로 2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처음과 변함없이 지금도 '브이로그'는 촬영부터 편집 그리고 게시까지 모두 저 개인이 진행하고 있다"며 "무언가를 처음부터 끝까지 혼자 해 본다는 기쁨에 여러 과정과 절차를 밟아가는데 있어 제가 많이 부족했고 미숙했음을 느꼈다. 그간의 제 활동을 다시금 돌아보며 많은 생각을 하게 된 하루였다"고 전했다.

이어 "채널을 운영 해 나가면서 많은 구독자 분들도 생기고, 응원해 주시는 분들도 많아졌다는 것에 한동안을 들뜬 마음으로 보냈던 것 같다"고 털어놨다.

강민경은 "동시에, 여러 브랜드 측으로부터 협찬과 광고 제안이 많아졌고 그 설렘만 앞서 저의 채널을 아껴주셨던 구독자분들의 입장을 더 헤아리지 못했다"며 "불편함을 느끼신 분들의 글을 읽으며 제가 세심하게 신경쓰지 못한 부분들을 배울 수 있었다"고 밝혔다.

끝으로 "앞으로 더욱 주의하여 모든 일에 신중을 기하겠다. 저를 통해 조금이라도 불편함을 느끼셨던 분들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전했다.

앞서 지난 15일 디스패치는 강민경과 한혜연 등을 비롯한 일부 연예인들이 개인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했던 브랜드 물품이 대부분 PPL이라고 보도했다. 브랜드에서 돈을 받고 진행하는 간접 광고임에도 마치 자신이 직접 산 것처럼 꾸몄다고 주장했다.

보도에 따르면 강민경, 한혜연 외에도 제시카·김나영·기은세·차정원 등은 일상에 브랜드 제품을 소개하면서 광고 수입을 얻었다. 이들은 대부분 1000만원 부터 3000만원 이상의 수익을 거둬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강민경은 자신의 SNS를 통해 "영상 자체는 광고가 아니었다. 추후 협의된 내용도 자사몰이나 스폰서드 광고를 사용한다는 내용이었다. 제 영상 자체는 표기할 이유가 없다고 판단했다"며 "오해가 없길 바란다. 유튜브 협찬을 받은 부분은 협찬을 받았다고, 광고가 진행된 부분은 광고를 진행했다고 영상 속이나 해당 영상의 '더 보기'란에 모두 표기해 진행했다"고 해명했다.

그는 "콘텐츠의 기획에 맞게, 그리고 광고주와 협의된 내용에 맞게 적절한 광고 표기를 진행했다. 저는 어떠한 위법 행위도 한 적이 없다"면서 "공정위에서는 현재 말씀하신 부분에 대한 권고(어떤 일에 관하여 상대방이 어떤 조치를 취할 것을 권유하는 일) 단계이며, 9월 1일부로 시행할 예정이라고 한다"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김유림
김유림 cocory0989@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라이브콘텐츠팀 김유림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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