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국립현대미술관서 '프로젝트 해시태그'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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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와 국립현대미술관이 공동으로 전시회를 개최하고 차세대 크리에이터 모집에 나선다. 사진은 프로젝트 해시태그 2020 전시장 입구./사진=현대차
현대자동차와 국립현대미술관이 공동으로 전시회를 개최하고 차세대 크리에이터 모집에 나선다. 사진은 프로젝트 해시태그 2020 전시장 입구./사진=현대차

현대자동차와 국립현대미술관이 함께 마련한 신개념 공모 프로그램 '프로젝트 해시태그(PROJECT #)'의 첫 번째 전시 '프로젝트 해시태그(#) 2020'이 국립현대미술관에서 24일부터 9월 30일까지 열린다.

21일 현대차에 따르면 '프로젝트 해시태그'는 현대자동차와 국립현대미술관의 장기 후원 파트너십 일환으로 장르와 주제 제한 없이 협업을 바탕으로 실험적인 창작물 제작을 독려하는 신개념 개방형 창작 플랫폼이다. 

공모 명칭인 '프로젝트 해시태그(#)'는 샵(#), 우물 정(井), SNS 용 표기 등 국가, 세대, 용도에 따라 다양하게 이해하고 사용되는 특수기호를 활용함으로써 여러 영역의 유망주를 선발해 이들이 국제적으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뜻을 담았다.

2019년부터 5년간 매년 2팀, 총 10팀을 선정해 각 팀에 창작 지원금 3000만 원과 창작 공간을 제공하며 프로젝트 결과물을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에서 전시할 수 있는 기회를 지원한다.

해외 유수의 아트 기관 및 전문가들과의 교류와 멘토링 기회도 마련해 국내 차세대 크리에이터들이 글로벌 아티스트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크리에이터들 간의 협업을 통한 독창적인 창작 과정을 독려한다는 프로그램의 취지를 살려 현대자동차그룹의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 제로원과 함께 워크샵을 진행할 예정이다.

2019년 진행된 첫 공모에는 총 203팀이 지원했으며 그중 기획안의 파급력, 협업의 확장성, 향후 발전 가능성 등을 고려해 디자이너, 건축가, 연구자 등으로 구성된 강남버그와 서울퀴어콜렉티브가 최종 2팀으로 선정됐다.

선발된 2팀은 각각 강남과 종로3가라는 특정 지역을 소재로 형식과 경계를 허물고 예술의 확장 가능성을 보여주는 협업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프로젝트를 제안했다.

강남버그는 대한민국 경제 개발의 상징인 강남 지역을 일종의 오류(버그)라고 간주하고, 강남의 과거와 현재의 변화를 통해 동시대 한국 사회의 주요 쟁점을 관찰하는 프로젝트로 영상 작품을 비롯해 관객 참여형 이벤트를 선보일 예정이다.
 

전민준
전민준 minjun84@mt.co.kr  | twitter facebook

안녕하세요 머니S 전민준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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